2024년 02월 24일 토요일Contact Us

한인문화축제 11월 3일, 4일 무료 공연 열린다

2022-10-27 12:18:49

한국문화갈라쇼… 4개팀의 다른 색깔
K 국악의 향연 … 한국 국악연주팀의 수준 높은 합주

밴쿠버한인문화협회(회장 신동휘)는 밴쿠버의 한인 대표 축제인 제20회 한인문화축제를 11월 3일과 4일 오후 7시 마이클 제이 폭스 극장(Mixhael J Fox Theature 버나비)에서 양일에 걸쳐 개최한다. 한인문화축제는 매년 여름 버나비 스완가드 스태디움에서 한국문화 및 한류음식을 소개하는 밴쿠버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행사가 취소되었고 지난해부터 실내 공연으로 준비되어 공연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번 축제는 전세계적 열풍을 이끌고 있는 K 공연으로 준비했는데 3일에는 한국문화 갈라쇼로 밴쿠버중앙무용단(단장 김영주)의 한국전통무용 공연, 소리춤(단장 남소연)의 연희무외 소고춤, 마마키쉬 K-pop 아카데미(원장 강지원)의 K-pop 커버댄스 공연, 밴쿠버 경희대태권도 시범단(관장 김동근)의 태권도 시범공연이 펼쳐진다. 4일에는 K 국악의 향연 공연으로 윤옥주의 가야금 연주와 한국 명장들을 초청해 밴쿠버에서 보기 힘든 멋진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신동휘 회장은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실내공연을 준비하면서 갈라쇼와 밴쿠버에서 첫 공연인 한국 국악 명장들의 무대로 수준 높은 한인문화축제를 꾸몄다’라며 “이번 공연행사는 모두 입장 티켓이 무료로 배부된다”라고 한인사회의 관심을 당부했다. 양일 주요 공연 내용을 인터뷰로 소개한다.

 

3일 한국문화갈라쇼

마마키쉬(원장 강지원)

Q공연 내용

공연에는 마마키쉬 컴퍼니 전체 팀이 참여합니다. 전 연령대의 댄서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케이팝곡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Q 관람 포인트

각 팀별로 연령대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공연곡들도 시대별 히트곡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마마키쉬 트레이닝을 통해 완성도 높은 공연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Q 한인사회의 한마디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큰 성장을 하면서 코비드 이후 최근 3년간 밴쿠버 내 케이팝 수업이 기하급수적으로 생겨났습니다.  우리 문화의 세계적인 대중화는 기뻐해야 할 일이지만 전문성이 결여된 무분별한 교육은 한국인으로서 반드시 지양해야 할 부분입니다. 마마키쉬는 케이팝이 대중문화로서 분명한 역사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매체라는 점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해 항상 노력해온 전문 기관이며, 우리 문화의 올바른 교육을 위해 한인사회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밴쿠버중앙무용단(단장 김영주)

Q공연 내용
한국문화축제인만큼 한국의 민속적인 소품을 이용해 한국정서를 표현해낸 작품을 소개합니다.

Q 관람 포인트

움직이는 북을 이용해 이매방류 승무 북가락을 응용하여 표현해낸 작품은 관객들에게 한국의 흥을 선사할 것입니다.

Q 한인사회의 한마디
코비드로 인한 침체되었던 문화교류가 다시 되찾아서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오기를 바라며 밴쿠버중앙무용단도 앞으로 노력하여 교민사회에 한국문화를 알릴수 있도록 좋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입니다.

소리춤(sorichoom 단장 남소연)

Q 단체 소개
한국무용을 전공한 리더 남소연을 중심으로 한국 전통 무용과 타악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2014년 함께 뜻을 모아 활동이 시작되었다 현재 우리는 총 9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1회이상 모여 꾸준히 연습하고 설장구 소고 입춤 등 다양한 레퍼토리로 여러 공연에도 참가하고 있다

Q 공연 내용
전통 궁중무용 춤사위로 구성 크게는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며 작게는 한집안의 경사나 개인의 행복을 축하하는 춤인 연희무와 소고를 들고 다양한 전통 장단에 추는 춤으로 그해의 풍년을 기뻐하며 서민들의 흥을 표현한 최종실류 소고춤을 선사한다.

Q 관전 포인트
생소하면서도 뭔가 친근감이 있는 우리의 전통 리듬과 춤사위를 아름다운 전통의상과 함꼐 토속적이면서도 독창적인 한국의 멋을 표현하려 했다

Q 한인 사회에 한마디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자랑스러워하며 이를 계속 이어 갈수있게 한국문화의 배움과 경험을 우리 차세대에게도 계속 이어질수 있는 교육이나 환경이 많아지고 다양한 기회와 많은 관심이 계속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한국 전통 무용을 중심으로 타악기도 연주하며 한국 전통 장단과 춤사위를 익히며 교육하고 이것이 다문화 속에 하나의 우리 문화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밴쿠버 경희대태권도 시범단(관장 김동근)

Q 공연내용 

저희 밴쿠버 경희대 태권도 시범단은 전통적이며 현대적인 태권도 시범을 보이려 합니다. 태권도의 전통적인 동작들과 발차기 그리고 K-pop 음악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현대적인 동작들로 하여금 태권도의 다양한 변화 또한 느끼실 수 있습니다.

Q 관전 포인트
저희 시범단의 관전포인트는 한국인의 혼이 담긴 전통음악부터 현재 한류의 중심인 K-pop 까지 다양한 음악에 어울어진 태권도의 모습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Q 한인사회에 한마디
태권도는 한류의 원조이며 k-pop 한류 이전부터 한국을 알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권도를 더 많이 사랑해 주시고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4일 K 국악의 향연

K 국악의 향연(리더 윤옥주)

Q 단체 소개
K-Gukak 은 한국의 전통음악인 ‘국악’ 이라는 단어가 K-pop처럼 전세계에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악그룹입니다. 단원들 대부분 유년시절부터 대학원까지 전문 국악학교에서 수학하고 졸업했으며 한국의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관객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음악을 만들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공연 내용
‘K-the scent of Gukak’ [K-국악의 향기] 라는 이번 공연 제목처럼 국악의 향기가 이 곳 캐나다
밴쿠버에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국악연주곡, 판소리 등을 준비했습니다.
1부는 전통기악곡 과 판소리, 가야금2중주 등을 연주하고 2부에서는 관객들이 편안하게
국악을 즐길 수 있도록 현 시대에 자주 접한 음악들(고향의 봄, Dynamite, 아리랑 등)을
국악기로 편곡하여 들려드릴 예정입니다.또한 한인 2세 아이들의 가야금연주와 아기상어 공연이 펼쳐집니다.

Q 관전 포인트
공연내용에도 말씀드렸듯, 1부에는 전통음악이 연주될 예정인데, 다소 어색하고 낯선
음악일 수 있습니다만, “내가 왕이다”, “내가 양반집 대감마님이다~” 생각하며 그 옛날 우리
조상들이 즐기던 음악을 함께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인 2세 아이들이 열심히 준비한 무대를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한인사회에 한마디
캐나다 밴쿠버는 한국에서 이민가고 싶어하는 도시 중 최고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밴쿠버에 살고 계시지만 가끔씩은 우리나라 한국의 전통음악, 전통문화를
찾아서 고국의 향수를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인분들을 위해서 많은 국악공연과 한인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국악’과 한국문화에 더 많은 관심과 따듯한 애정을 쏟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