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2월 6일 월요일Contact Us

[학부모 인터뷰] IB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 스쿨

2022-02-20 20:06:36

WVSS는 1927년에 잉글우드 스쿨(Inglewood School)로 창립하여 1952년에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 스쿨로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스쿨랭킹은 전체 252개교 중 72위로 학업 수준이 우수한 학교입니다.

학부모 박진아 씨가 알려 준 학교 생활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 스쿨

West Vancouver Secondary School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자동차로 20분 거리의 북동쪽에 위치한 웨스트 밴쿠버(West Vancouver)는 싸이프레스 주립공원(Cypress Provincial Park), 엠버사이트 해변(Ambleside Park), 포인트 앳킨스 등대(Point Atkinson Lighthouse), 홀슈베이 페리 터미널(Horseshoe Bay Ferry Terminal), 1950년에 개장한 파크 로열 쇼핑센터(Park Royal Shopping Center)등 아름다운 자연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도시다.

웨스트 밴쿠버에는 14개의 초등학교와 3개의 세컨더리가 있는데, 그 중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 스쿨은 140개국에서 16~19세를 대상으로 하는 2년제 교육 프로그램인 IB 디플로마 프로그램(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을 운영 중이다.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에 9학년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박진아 씨에게 IB와 학교생활에 대하여 물어보았다.

Q. 웨스트밴쿠버 지역 소개

A. 웨스트 밴쿠버는 광역 밴쿠버의 부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2016년 인구조사 기준 광역 밴쿠버의 가구별 전체 평균소득은 CA$65,423이고, 웨스트 밴쿠버는 CA$199,037입니다. 2021년 현재 웨스트 밴쿠버 총 18,201가구의 중위소득은 CA$129,268, 전체 소득 평균은 CA$245,279입니다. 2021년 기준 인구 46,220명 중 대졸 이상이 19,865명으로 주민들의 교육 수준이 높고, 화이트 칼라의 비율이 58% 이상입니다. 웨스트 밴쿠버에 중국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민자의 비율이 전체 주민의 47%이고, 전체 이민자 중에서 중국계가 49%입니다. 그 밖에 중동계 27%, 인도계 7%, 한국계 5%, 필리핀계 3%, 일본계 2% 등 아시아인이 많이 살고 있지요. 웨스트 밴쿠버 주민의 80%는 주택에 살고 있는데 이중 33%는 1961~1980년대에 건설되었고, 23%가 1961년대 이전 집들이예요. 심지어 100년가량 된 주택도 꽤 있어요. 웨스트 밴쿠버 지역의 2019년 12월 기준 평균 주택가격이 CA$3.1million이고 전체 가구 중 렌트의 비율은 25%인데, 이 중 콘도 거주자는 3.5%에 불과하여 웨스트 밴쿠버 지역에서 집을 구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Q.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 스쿨(West Vancouver Secondary School: WVSS)는 어떤 학교?

A. WVSS는 1927년에 잉글우드 스쿨(Inglewood School)로 창립하여 1952년에 웨스트 밴쿠버 세컨더리 스쿨로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스쿨랭킹은 전체 252개교 중 72위로 학업 수준이 우수한 학교입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건물 리모델링이 시작되어 2006년 2월에 공연 예술 전문 극장 The Kay Meek Center이 완공되었는데요, 캠퍼스가 넓고 체육관, 도서관, 과학실, 아트룸, 댄스 스튜디오, 자동차 정비실 등 교육 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엘리멘터리에서 막 올라온 8학년 학생들은 상급학교 적응을 위해 별도의 건물에서 따로 생활하는데요, 운동장을 사이에 두고 8학년과 9학년~12학년의 공간이 나뉘어 있어요. WVSS에는 약 1,6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인데요, 이 중 영어를 모국으로 사용하지 않는 ESL 학생 비율은 7.4%입니다. 중국계와 이란계 학생들이 많고, 한국 학생은 교실당 한 두 명 정도 보입니다. 한국 학생이 아주 많은 편은 아니지요.

 

Q.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A. IB디플로마는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대학입학 자격제도로 11학년부터 12학년까지 2년간 수업을 받고 학위를 취득하면 대학 입학 지원 시 가산점을 받거나 장학금의 혜택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학교와 학과에 따라 대학 1학년 면제 과목이 있기도 하고요. 아무래도 북미의 명문 대학들은 학교 생활을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IB 과정을 이수하면 대학 진학에 유리하겠죠. IB 과정을 신청하기에 앞서 간단한 테스트가 있는데요, 평소 실력을 점검하는 시험입니다. 원칙적으로는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학사관리가 엄격하고 학업 수준이 높아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주로 지원하지요. WVSS에서는 10학년때 예비 IB과정이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IB를 원하는 학생은 예비 과정 수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IB디플로마 과목은 문학과 언어(literature and language), 추가언어(an additional language), 개인과 사회(individuals and society), 실험 과학(the experimental sciences), 수학 및 예술 연구(mathematics and the arts)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 3과목은 Higher level, 2과목은 Standard level, 세컨드랭귀지 1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4000자 분량의 EE(Extended Essay), 철학 코스인 TOK(Theory of Knowledge), 창의력 코스인 CAS(Creativity Activity Service)가 요구됩니다. WVSS의 IB 과정은 20~30명가량의 학생이 수강하고 있는데요, 중국과 한국 학생들이 많아요. 학교에 한국 학생들이 많은 편이 아닌데, 한국학생들이 워낙 공부 욕심이 있다 보니 대부분 IB를 신청하는 것 같아요.

 

Q. 학교생활

A. 학교 오픈하우스가 펜데믹 전이어서 직접 방문 할 수 있었어요. 행사가 넓은 강당에서 진행됐는데, 선배들이 와서 자신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나눠주고, 예비 신입생을 그룹별로 데리고 다니면서 학교 소개를 해주더라고요. 대학 O.T 분위기였어요. WVSS는 축구, 럭비, 하키, 테니스, 크로스컨츠리, 수영, 레슬링, 농구, 컬링, 스키/스노보드, 체조, 산악자전거, 배드민턴, 골프, 육상 등 스포츠클럽이 잘 운영되고 있어요. 또한 웨스트 밴쿠버 지역은 메카트로닉스 로보틱스(Mechatronics Robotics)가 특화되어 있어서 WVSS 학생들도 로보틱스 아카데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교육 프로그램

A. 딸이 댄스를 무척 좋아하는데, WVSS는 댄스 아카데미가 있어요. 10학년부터 시작하는데, 우리 딸은 9학년이어서 예비과정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딸은 한국에서 K팝, 힙합 댄스를 췄기 때문에 댄스 선생님이 앞에 나와서 시범을 보이라고 권유 한대요. 댄스 실기는 물론, 댄스의 역사, 이론 수업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고 하더라고요. 딸은 한국에서 수학과 과학을 썩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곳 학교에 와서 수학과 과학을 재미있어 하게 됐어요. 특히 생물과 우주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그쪽으로 진로 원하더라고요. 과학교사가 WVSS출신 젊은 여성인데, 선생님의 학창시절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나 봐요. 선생님을 좋아하면서 자연스레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A. WVSS의 역사는 오래 됐지만, 선생님들 연령대가 대체로 젊고 열정이 넘쳐요. 학교 분위기가 밝고 활력이 있어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주변 학교 학부모들이 IB관련하여 물어볼 때 저는 IB가 전부는 아닌 것 같다고 대답해요. 학교 오픈하우스때 밤 9시까지 과학실에서 선생님과 토론하면서 열심히 공부하던 학생들이 있었는데, 그게 IB과정이었더라고요. IB코스가 쉽지 않다 보니 중간에 포기하는 학생들도 있고, 오히려 IB수업이 성향이 맞는 학생도 있다고 해요. 딸아이 과학선생님도 IB 출신이 아니고요. IB학위가 없어도 성적이 잘 나오면 얼마든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으니, 자녀의 성향과 학업 성취 수준을 잘 판단하여 IB코스를 준비하길 바랍니다.

 

김세라 기자
사진 박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