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한국문화사절단 참전용사의 날 역사문화체험 진행

2025-08-06 16:21:02

글 편집팀

제12회 한국전 참전용사의 날 헌화식이 7월 26일 센트럴 파크 내 평화의 사도비 앞에서 거행되었다. 이 날 헌화식에BC밴쿠버한인회(회장 박경준) 소속 청소년 한국문화사절단(KCYAS)이 참석해 역사문화체험을 했다.
이번 역사문화체험은 청소년들이 직접 정전기념식에 참여하고, 역사의 현장을 주체적으로 체험하는 데 의의를 두었다.
청소년들은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용기를 기리는 헌화식에 앞서, 조를 나눠 평화의 사도 기념비 주변을 정비하며 환경 정화 활동에 나섰고, 이어진 공식 행사에서는 참전용사들을 ‘Honor Road’까지 직접 안내하며 의전을 도맡았다.
KCYAS와 청소년 단체들은 역사문화캠프를 통해 이 현장을 자료로 남길 것을 기획해 왔으며 6.25참전용사분들을 행사 현장에서 인터뷰했다. 이번 인터뷰 영상은 참전용사의 날이 갖는 역사적 의의를 조명함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활동을 통해 어떻게 평화와 역사 의식을 계승하고 있는지 담아낼 예정이다.
박경준 한인회장은 이 행사가 “한국전이라는 비극 속에 신념을 선택한 참전용사들의 용기 그리고 오늘날 캐나다 한인사회가 이 땅에 뿌리내릴 수 있었던 역사적 연결고리를 청소년의 손으로 이어가는 장”이라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환경을 정비하고, 참전용사들의 역사를 기록하면서 평화의 가치를 체감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