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Contact Us

레인웨이 홈 지역 인근 주택 자산가치 하락

2021-11-23 19:17:31

The Journal of Urban Economics (도시 경제학 저널)은 밴쿠버 웨스트지역 레인웨이 홈 옆에 위치한 주택들의 부동산 가치가 그렇지 않은 주택들에 비해 평균 3.8% 정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사진=구글 스트리트뷰

대지가 넓은 주택의 뒷마당이나 옆마당에 별채로 짓게 되는 소위 ‘레인웨이 홈’들로 인해 인근 주택들의 부동산 가치가 하락되고 있는 것으로 한 관련 조사 결과를 통해 드러났다. 특히 이와 같은 현상은 밴쿠버웨스트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밴쿠버웨스트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

“개인프라이버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

The Journal of Urban Economics (도시 경제학 저널)은 밴쿠버 웨스트지역 레인웨이 홈 옆에 위치한 주택들의 부동산 가치가 그렇지 않은 주택들에 비해 평균 3.8% 정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UBC대학 상경대 주택 경제전문가인 토마스 데비도프 박사는 “부자들이 도시의 소음을 피하고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려면 그 만큼 더 비용을 지불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를 잘 설명해 주는 곳이 바로 밴쿠버 웨스트 지역이라고 그는 말했다. 한 편, 밴쿠버이스트 지역은 레인웨이 홈 건축에도 불구하고 레인웨이 홈 인근 주택들의 부동산 가치 하락 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번 조사는 2009년부터 2017년 사이 밴쿠버 지역 주택 부동산 판매 기록들을 통해 레인웨이 홈이 주로 위치한 지역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개인 사생활 보호 요건이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부유층들이 비교적 많이 살고 있는 밴쿠버웨스트지역에서 드러났다고 데비도프 박사는 지적했다. 이번 연구에 동참한 츠르 소머빌 UBC 경제학과 부교수는 “부자일수록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밴쿠버시에서는 2009년부터 밴쿠버시의 새로운 주택 정책으로 3천여 개의 레인웨이 홈들이 건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