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석을 발견한 루스 해밀톤이 이 운석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다. 그녀가 이 운석을 보관할지, 팔 건지 아니면 기증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지난 해 10월, BC주 골든에 살고 있는 한 여성의 집 지붕을 뚫고 우주에 떠돌던 한 운석이 이 여성의 침대 베게 위로 떨어져 세간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당시 이 여성은 잠이 든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였다.
과학자들, 45억년 된 오래된 암석
지구 이동 경로 제공 주요 정보
과학자들은 이 운석이 우주에서 약 4억 7천만년을 떠돈 것으로 추정한다. 이 사건을 집중 연구하고 있는 과학자 필립 맥카우슬랜드는 45억년이 된 오래된 암석이 우주에서 4억 7천만 년 전에 다른 물체와 부딪혀 산산조각이 된 후 우주에 흩어지게 된 것으로 추정했다.
온타리오주 런던 소재 웨스턴 대학교 교수인 그는 이 건은 우주 과학자들의 관련 연구에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는데, 우주 내의 물체가 어떤 경로로 지구에 도착되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5만-6만개 정도의 우주에서 지구로 날아 온 운석들이 있는데, 거의 그 출처를 알지 못한다고 그는 말한다. 그는 이번 골든 지역 운석도 이들 중 하나에 속한다고 했다. 이번 운석은 L 구립 운석 중의 하나로 분류되는데, 지구에 떨어지는 운석들 중 가장 흔한 종류다.
현재 캐나다 과학팀은 스위스, 영국, 미국 그리고 이탈리아 과학자들과 협력해 골든에 떨어진 이 운석을 연구하고 있다. 맥카우슬랜드는 관련 과학자들의 이번 골든 운석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며, 이 운석이 어떻게 우주 궤도를 뚫고 지구에 도착하게 됐는지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했다.
한편 운석을 발견한 루스 해밀톤이 이 운석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다. 그녀가 이 운석을 보관할지, 팔 건지 아니면 기증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만약 그녀가 이를 외국인에게 팔게 될 경우에는 해외 반출 경로를 준수해야 한다. 그녀의 운석은 현재 안전한 곳에 보관돼 있다. 아직 운석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지 못한 그녀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 운석에 대한 상세한 서류 설명서를 마련해 ‘골든 운석’이라는 공인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