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볼티모어에서 발생한 교각 붕괴 사건으로 해안을 통한 교역 활동이 많은 BC주에 경종이 울려지고 있다.
미 볼티모어 교각 붕괴 사건, BC주에 경종
전문가, “아이언 워커스 메모리얼’ 안전성 문제 제기
유조선 운항 증가로 각 교량 충돌 위험성 내포
“라이온스게이트” 남쪽부분 안전성 보수공사 인가
라이온스게이트 다리 및 아이언워커스메모리얼 다리에 대한 충돌 안전 시스템 건설이 이미 10 여 년 전부터 제기돼 오고 있으나, 그 구체적인 움직임은 여전히 감지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26일 이른 새벽, 미국 볼티모어 프란시스스캇키 다리Francis Scott Key Bridge를 지나던 대형 선박이 이 다리와 충돌해 당시 다리 보수 공사를 하고 있던 6명의 인부들이 사망했다. 이 교량은 이 사고로 20초만에 붕괴됐다.
한편 지난 2016년, 은퇴한 엔지니어들이 BC주정부에 아이언워커스메모리얼 다리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이들은 연방정부에 이 사실을 알렸으며, 곧 이어 트랜스 마운틴 파이프라인 확장 공사가 연방정부에 의해 최종 승인됐다.
웨스트코스트환경법률사의 유진 컹 변호사는 미국 볼티모어 다리 붕괴 사건 소식을 접하고 큰 충격에 휩싸였다. 매일 아이언워커스메모리얼 다리를 운전하며 지난다는 그는 볼티모어 다리 붕괴 사건이 밴쿠버 주민들에게 경종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와일드니스 커밋의 기획자인 피터 맥카시는 2018년에 허용된 트랜스 마운틴 파이프라인 확장 공사와 관련해서 최근 정부에 의한 공사 안전도 검사가 실시됐는데, 일부에서 규격 미달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사전에 이를 발견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관련 공사가 매우 더디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2018년의 BC교통부의 보고서에는 라이온스게이트 다리의 남쪽 부분에 대한 불안정성이 지적됐다. 맥카시는 평소 차량 통행량이 많은 라이온스게이트 다리의 붕괴 를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고 몸서리를 친다. 지난 해 봄, 정부는 라이온스게이트 다리 남쪽 부분의 충돌 안전성 보수 공사를 인가했다. 현재 북쪽 부분의 관련 시설 보수 공사는 완료된 상태다. 아이언워커스메모리얼 다리도 수중 충돌 안전 시설이 장착될 예정이다.
BC교통부는 주 내 교각들에 대한 안전성 여부 관련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UBC 대학 토목공학 교수인 토니 양은 “이번 볼티모어 교각 붕괴 사건이 세계적으로도 경종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