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Contact Us

기준금리 연속동결…”경기침체 가능성 낮다”

2023-04-14 00:39:12

중앙은행은 “올 연말까지 2%로 물가를 되돌리는 것이 힘들 수 있다. 인플레이션 기대감은 천천히 하락하고 있지만 서비스 물가와 임금 상승률이 계속 높고, 기업의 가격책정도 아직 정상화 되지않고 있다.”고 했다.

캐나다중앙은행 (이하:중앙은행)이 12일 기준금리를 4.5%에서 다시 동결했다. 이번 동결은 다수 경제학자들이 예상한 바이다.

물가 내년에 2%대 회복에 무게

임금상승이 인플레이션 걸림돌

이번 발표는 캐나다 경제가 예상과 달리 침체를 피해 갈 수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오히려 축적되었던 서비스 수요와 정부 지출의 급증의 결과로 기대치 않은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올 연말까지 2%로 물가를 되돌리는 것이 힘들 수 있다. 인플레이션 기대감은 천천히 하락하고 있지만 서비스 물가와 임금 상승률이 계속 높고, 기업의 가격책정도 아직 정상화 되지않고 있다.”고 했다.

또 계속해서 통화정책이 가격압력을 덜 만큼 충분히 긴축인지 평가하면서 필요하다면 금리를 인상할 준비가 되어있다며 고금리가 오래 지속되거나 금리인상의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했다.

중앙은행은 금리인하의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았다. 단기금리와 연동되는 금융자산의 가격은 연말즈음 인하를 예상한다. 경제가 예상보다 강하지만 중앙은행은 경제가 고성장과 고금리로 부터 연착할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물가가 예상대로 전개되어 내년에 목표물가로 돌아간다면 기준금리 연속동결이 가능하다.

지난달 임금상승률은 2년만에 처음으로 물가상승률을 앞질렀다. 이는 임금이 물가상승의 더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캐나다중앙은행은 임금이 생산성을 추월할 때 인플레이션으로 본다. 소득이 상승하면 기업의 공급속도 보다 더 빠르게 수요가 증가해 물가인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문은 생산성이 놀라울 정도(4-5%)로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상승하지 않는 한, 임금상승은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의 걸림돌이라고 했다. 생산성 성장율은 2026년까지 1%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지 못할 때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기 때문에 경제위축이 불가피하다고 많은 경제학자들은 예상한다. 맥클램 총재와 통화위원회는 침체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계속해서 ‘연착륙’에 무게를 두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이민자 인력이 증가했고 2022년 후반기까지 풀린 정부의 돈이 GDP 성장의 동력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국내경제가 미국보다 강세를 보이지만 침체의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인플레이션

GOOD: 3개월 이동 평균물가는 약 1.6%로 둔화되어, 가격 상승 압력이 진정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캐나다중앙은행은 식품가격도 하락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BAD: 서비스 가격은 하락 조짐이 없다. 팬더믹으로 억제된 여행과 외식수요가 여전히 높고 이로인해 서비스 부문은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거 관련비용을 제외된 핵심물가 상승률은 약 6%로 매우 높다. 캐나다중앙은행은 2% 를 달성하려면 핵심물가가 한참 하락해야 한다고 했다. 

이 날 발표문의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1분기 성장률은 1월 예상치 0.5% 보다 훨씬 높은 2.3%를 기록. 2분기 성장률은 1%로 예측.

•올해 GDP는 1월 전망치 1% 보다 높은 1.4%로 상향 조정. 2024년 GDP 전망치는 이전 전망치 1.8% 보다 낮은 1.3%로 낮춤. (2022년 GDP 성장률 3.4%)

•인플레이션은 하락하고 있지만 장기간 머물수 있다고 예상. 중앙은행은 2분기 소비자물가가 작년 대비 3.3%, 연말까지 2.5%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내년에 2%가 될 것으로 예상. (목표물가 2%)

•캐나다 경제가 2023년 후반기에 소폭 공급초과로 진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연말에는 초과수요가 인플레이션에 상승압력을 가하는 현상이 중단될 것으로 기대.

•현재 경제는 초과수요 이다. 생산격차 -실질생산과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촉발하지 않으면서 달성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의 차이- 는 3분기에 0.25~1.25%로 예상.

•중앙은행의 비인플레이션 성장 추산율은 약 2%로, 2022년 1.4% 보다 높아졌고 이전 예상치 3%보다 크게 낮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