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2일 월요일Contact Us

밴쿠버 해안가, 대규모 쓰나미 위협

2023-05-10 01:28:31

밴쿠버 지역이 속해 있는 알라스카-알레우친 및 캐스케이드 화산대는 향후 그 재해 규모가 거대할 것으로 이미 예견되고 있다. 오셔너그래피 매거진은 이 지역에서 메가톤급의 9도 지진이 머지않아 발생될 것으로 경고하고 있다.

BC주 해안가에 지진이 발생될 경우, 밴쿠버아일랜드 북서부 지역은 지진 발생 30분 안에 그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며, 심지어 메트로 밴쿠버 또한 지진 발생 1-2시간 내에 큰 지진 피해를 입을 것으로 최근 한 연구 조사결과 나타났다.

메가톤급 9도 지진 머지않아 발생 경고

밴쿠버 아일랜드 북서부 위험지역 속해

메트로 밴쿠버 지진 발생 1-2시간내에 피해

오션 네트워크 캐나다는 알라스카-알레우치안 및 캐스케이드 지진 지역Alaska-Aleutian subduction zone or the Cascadia zone의 영향권에 놓여 밴쿠버 지역은 따라서 향후 예상되는 지진으로 거대한 홍수 사태를 맞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조사 담당자들은 재해 발생에 대비한 만반의 준비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원주민 지역을 포함한 해당 지역에서 지진 대피 훈련이 요청되고 있다.

밴쿠버 지역이 속해 있는 알라스카-알레우친 및 캐스케이드 화산대는 향후 그 재해 규모가 거대할 것으로 이미 예견되고 있다. 오셔너그래피 매거진은 이 지역에서 메가톤급의 9도 지진이 머지않아 발생될 것으로 경고하고 있다. 특히 밴쿠버 아일랜드 북서부 지역에 속하는 키우코트 지역은 알라스카-알레우치안 지진대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놓여 있다.

가장 최근의 인근의 지진 피해 지역으로는 1964년의 프린스 루퍼트 및 하이다 그와이Prince Rupert and Haida Gwaii 원주민 지역을 들 수 있다. 앞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지진이 발생될 경우, 이 곳은 지진발생 2.5-3시간 후에 그 후속타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또 다른 한 관련 조사 결과에 의하면 캐스케이드 지진대는 지진 발생 후, 밴쿠버 지역의 남부에 속하는 조지아 해협과 바운더리 베이에 3시간 내에 큰 파급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이들 지역에 미치는 지진으로 인한 예상되는 파고는 1-2미터 정도로 그리 높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알라스카 및 캐스케이드 지진대로 인한 밴쿠버 연안 해안가들을 지나는 보트 및 해안가 정박 선박들에게는 매우 큰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번 조사 연구는 3차원적인 디지털 영상으로 만들어져 있어 그 피해 규모를 매우 실감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해당 지역의 원주민들은 구전 및 전승을 통해 1964년 및 1700년의 대규모 지진 피해를 잘 기억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가 밴쿠버 해안가 인근 지역 주민회의에 전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