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시 커머셜 거리Commercial Drive가 국제 유명 도시 안내 책자인 타임아웃 매거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멋진 거리 5위에 선정됐다. 호주 멜버른시의 하이스트릿High Street는 이 조사에서 최고 1위로 선정됐다.
타임아웃 매거진 지구상
가장 힙한 스트립 목록에
타임아웃매거진은 그 거리를 보면, 지역의 발전상 및 주민 활동 내역과 도심의 모습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한다. 타임아웃매거진은 이번 발표에서 홍콩의 헐리우드로드Hollywood Road를 2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지역의 이스트일레븐스East Eleventh를 3위, 아르헨티나의 수도인 부에노스 아이레스시의 과테말라스트릿Guatemala St.를 4위로 선정했다.
이 잡지의 션 코너는 “밴쿠버시 커머셜드라이브에서 맥도날드나 스타벅스 등은 맥을 못 추지만, 오랜 전통의 고유 상점들이나 전통 의상점들은 성황을 이룬다”고 설명한다. 특히 거리에 위치한 다양한 상점들은 각각의 오랜 전통과 특색 그리고 의미들을 담고 있다고 그는 덧붙인다. 볼링점, 보석점, 커피점, 서점, 피자가게 등도 즐비하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시기에 다소 주춤하기는 했으나, 거리에 마련된 무대에서는 각종 음악회가 열리며 유명 카페인 조스카페바Joe’s Cafe Bar에서 날씨 좋은 날 창가에서 마시는 한 잔의 커피 또한 소소한 즐거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또 커머셜드라이브를 지인들과 함께 손을 잡고 거리 외출을 통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라고 평했다.
이번 조사 발표에서 30위 안에 든 캐나다 내 또 다른 도시 거리는 퀘벡주 몬트리올시 소재 세인트-허버트플라자Saint-Hubert Plaza 거리다.
사이먼프레이져대학교의 앤디 얀 도심개발국장은 커머셜드라이브의 타임아웃 매거진지 선정 5위 등극에 큰 성취감을 나타내며 반가움을 전했다. 그는 “BC주 내의 여러 인종적인 다양함 속에서 커머셜 드라이브의 고유한 특성이 더욱 가치를 발하고 있다”고 평했다. 리틀 이탈리아라고도 불리 우는 커머셜 드라이브에는 중앙 아메리카,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 그리고 중국 풍의 여러 인종적인 영향력이 함께 어울러져 독특한 거리 모습을 형성하고 있다. 인근에는 그랜빌 공원Granville Park도 위치해 있을 뿐 아니라, 하바나 풍의 플라밍고 춤을 추는 무대 객석도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