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Contact Us

중환자실 간호사 인력 여전히 태부족

2022-03-09 18:25:36

보통 ICU 소속 간호사들은 간호사 한 명 당 환자 한 명을 담당한다. 그러나 현재 BC주 병원 ICU 소속 간호사들은 2-3명의 중환자들을 돌보고 있다고 BC간호사협회 애만 그리왈 회장은 언급했다.

BC주 각 병원의 중환자실(ICU) 간호사 인력 충원이 매우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팬데믹 기간 중에 적은 인원으로 간호 인력이 이어지면서 피곤에 지친 일부 간호사들은 임금과 근무 여건이 보다 나은 알버타주 등 타 주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

한 명의 간호사가 2-3명 중환자 돌봐

임금, 근무여건 나은 알버타주로 이직

인력보강위한 10년 장기계획 발표 예정

보통 ICU 소속 간호사들은 간호사 한 명 당 환자 한 명을 담당한다. 그러나 현재 BC주 병원 ICU 소속 간호사들은 2-3명의 중환자들을 돌보고 있다고 BC간호사협회 애만 그리왈 회장은 언급했다. 따라서 ICU 소속 간호사들은 격무에 지쳐 있으며, 일부는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로 이직을 고려 중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한편, 알버타주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기간 동안 간호 인력을 123% 충원했으며, 향후 3년간에 걸쳐 ICU 침상을 50개 더 늘리고, ICU 소속 간호사들의 재정, 교육, 데이 케어 등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또 알버타주는 해외 간호사 인력들의 충원 속도를 더 앞당길 방침이다. BC주에 비해 알버타주의 ICU 병상 수는 훨씬 적은 편이지만, 간호사 인력 충원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BC보건부 애드리언 딕스 장관은 7일, 향후 간호사 인력 충원 및 특히 수술실 간호 인력을 더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곧 BC주의 간호사 인력 보강을 위한 10년 장기 계획 의료 인력자원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실시된 한 조사에서 BC주의 중환자실 및 응급실 소속 간호사들의 약 52%가 팬데믹으로 인해 탈진 상태이며, 향후 2년 안에 이직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BC대학교 오카나간 캠퍼스 간호학과 노마 힐스맨 강사는 간호사들의 이직 현상이 이미 시작됐으며, 향후 ICU 운영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그녀는 ICU 간호 업무에는 경력이 요구된다고 했다. 그녀는 “BC주정부가 이전에도 600명 이상의 간호 인력 충원을 발표했지만, 아직 아무런 진전이 없다”고 지적했다.

BC간호대학협회측은 숙련된 간호사 인력 보강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고 했다. 이 협회는 해외의 숙련된 간호인력이 BC주에서 간호사로 활동하게 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