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Contact Us

‘한국김치’, 캐나다 서부지역 최초 SQF 인증 획득

2023-04-06 14:15:03

밴쿠버의 대표적인 유통기업 티 브라더스사의 자체 브랜드 제품 중의 하나인 ‘한국김치’가 지난 3 월 21 일, SQF (Safe Quality Food) 인증을 획득하였다. “수출업체의 성장은 SQF 에 답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특히 북미 식품 시장에서 SQF 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미 2000 년대 초반부터 캐나다 전역으로 한국김치를 공급하고 있는 티 브라더스 사의 금번 인증은 단순히 수출, 매출을 늘일 수 있는 조건이 된다는 의미보다는 이미 세계화가 되어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김치와 관련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진일보한 생산기준을 제시하게 됨으로써 보다 안전한 세계인의 식품, 김치를 생산한다는 신뢰를 획득하였다는 데에 더 큰 의미가 있다.
SQF 란 1994 년 호주에서 처음 개발된 SQF 식품안전표준은 2003 년부터 미국의 식품 마케팅 연구소(FMI)가 소유하고 관리해 왔으며, 해당 산하의 안전품질식품연구소(SQFI)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식품안전표준입니다. SQF 프로그램은 국제식품안전협회 (Global Food Safety Initiative: GFSI)로부터 “식품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완벽한 식품안전 및 품질 인증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단적으로, 요즘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HACCP 와 비교해 본다면, HACCP 는 말 그대로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lan 이기 때문에 식품생산과 관련하여 ‘위험한 요소’가 없는가를 따지는, 즉, 소극적 혹은 최소한 형태의 감사과정이라고 한다면 SQF 는 적극적 의미에서의 [식품안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감사과정으로서 HACCP 와 단적으로 비교해 본다면 최소한 수십 배 이상의 감사내용이 포함된 획득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인증절차다.
‘한국김치’ 밴쿠버에 한인들이 많이 모여들기 시작했던 1980 년대 중반부터 1990 년대 초반까지. 한인들이 타운을 형성하고 함께 살았지만 아직 양배추로 만든 김치만 있을 뿐, 한국사람과 그 역사를 함께해야 하는 소위 ‘한국식 김치’는 아직 없었다. 캐나다에서 가장 많은 한국브랜드들을 취급하는 대표적인 한국식품공급업체인 티 브라더스사의 첫 제품이 바로 이 ‘한국김치’ 인 것을 볼 때, 한국인의 삶이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김치와 떨어져 있을 수 없는 것처럼, 한인식품기업 역시 그 ‘김치’의 역사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는 듯하다. ‘한국김치’에 대한 금번 SQF 인증은더 안전하고,더 건강한 식품을 생산하고 공급한다는 티브라더스사의 ‘식품안전’이라는 미래비전을 담보해내는 쾌거다. 더욱 한국적인 것으로서 더욱 매력적인 상품을 전 세계에 공급하겠다는 미래비전. 그리고 그 제품과 서비스에 언제나 [식품안전]을 담보하겠다는 세계를 향한 약속. 한국식품의 세계화에 누구보다 기여하는 자랑스러운 기업이 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