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해 동안 BC주에서 53건의 갱 관련된 살인 사건이 발생됐다. 이들 사건들은 BC주에서 지난 해 발생된 살인 사건 중 1/3 정도에 해당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1999년도의 같은 관련 사건과 비교할 때 9배가 늘어난 수치이다.
캐나다통계청의 관련 조사 결과, 지난 한 해 동안 BC주에서 53건의 갱 관련된 살인 사건이 발생됐으며, 이들 사건들은 BC주에서 지난 해 발생된 살인 사건 중 1/3 정도에 해당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갱 관련 살인 사건 타 주에 비해 유독 증가
마약 관련 범죄 활동으로 갱단 수익 늘어
총기소지 쉬어져, 유입 인구가 늘면서 동시 증가
이 수치는 21세기 들어서 갱 관련 살인사건 비율 중 가장 높은 기록이며, 1999년도의 같은 관련 사건과 비교할 때는 9배가 늘어난 수치이다.
최근 발생된 가장 대표적인 사건들로는 2021년의 밴쿠버 콜 하버 거리에서 대낮에 발생된 총기 살인 사건, 지난해 UBC 골프클럽 살인 사건 그리고 올 해 초에 일어난 밴쿠버 프레이져 뷰 홀 결혼식 살인 사건 등 이다.
BC주의 갱 관련 살인 사건들이 타 주에 비해 유독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경찰은 갱 관련 범죄사건이 증가되고 있는 한 이유로, 마약 관련 범죄 활동으로 인한 갱단들의 수익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총기 소지가 전에 비해 쉬어지고 있으며, 유입 인구가 늘어나면서 갱 활동 가입자도 동시 증가되고 있기 때문인 것도 다른 이유로 지적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갱 관련 살인 사건이 전체 살인사건의 1/4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갱 관련 살인사건 발생율 증가세는 전국적으로 도심을 중심으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인구가 늘어나면 범죄 발생율도 동시 증가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갱단들의 경쟁관계가 강화되기 때문이다. 갱단들은 타 주로 빠르고 손쉽게 이동을 하며 그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특히 BC주의 갱단들은 타 주는 물론이거니와 태국 등 동남아시아 등을 무대로 활동세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BC주의 조직 범죄 단체들을 통한 마약 밀매 범죄 활동이 국제적인 확장세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경찰은 갱단들의 마약 관련 범죄 활동이 2천년대로 들어서면서 이전과는 새로운 양태로 큰 폭으로 확장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브라더스 키퍼스, 인디펜던트 솔져스, 레드 스콜피온스, 울프팩 그리고 유나이티드 네이션스 등 주민들의 귀에 이들 조직 범죄단체들의 이름이 그리 낯설지 않을 정도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