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순 동화작가 추천도서 22《도와줘! 예비천사 한수이》

2025-11-12 15:02:48

지은이: 박선영
그림: 채인화
출판사: 고래책방

신화 속 이야기를 현실에 맞게 엮은 아이들의 성장동화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잘 해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도와줘! 예비천사 한수이』는 박선영 작가의 장편 신간 동화예요. 박선영 작가는 아이들을 가르치며 공직문학상을 받은 따뜻한 마음을 가진 선생님으로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들의 마음을 읽고, 그 마음을 책으로 엮었어요.
『도와줘! 예비천사 한수이』는 아이들의 혼령이 땅세상에서 하늘나라로 가는 중간 지점 ‘서천꽃밭’과 ‘땅세상 현실 세계’를 접목시킨 신화적 이야기예요.

어느 날 ‘서천꽃밭’에 스물한 명의 예비천사 꽃밭둥이들이 도착했어요. 그 예비천사들은 천사가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 ‘서천 꽃밭’에서 수련을 받아요. 몸과 마음, 지혜의 수련을 각각 익혀서 온전히 하나가 되도록 해야 천사가 될 수 있어요.
수련생 중에는 한수이라는 아이가 있어요. 한수이는 영리하지만, 천사가 되기 위한 고된 훈련 중 잘하려고 노력하기보다 머리를 굴려 잔꾀를 부려요.

하늘나라 광천수는 암석에서 한 방울씩 떨어지기에 충분한 물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꽃밭의 꽃에 물을 주려면 꽃밭둥이들이 쉴 새 없이 오가며 물을 받아와야 했어요. 물이 바닥에 떨어질까 봐 작은 손을 꼭 오므려야 했고요. 한수이는 광천수를 받는데 꾀를 부려 시든 꽃잎을 접어 물을 받아요.

잔꾀를 부려도 한수이는 과연 천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런 한수이를 꽃감관 한락궁이 못마땅해 하고 하늘차사는 한수이를 따뜻하게 대해줘요.
하늘차사가 땅세상에서 쓰고 온 갓이 도깨비 용달이가 변신한 것이었어요. 땅세상에서 온 도깨비 소년 용달이와 한수이가 어울려 놀다 수련을 게을리해서 서천 꽃밭에서 쫓겨 날 위기에 처해요.
용달이를 땅세상으로 데려다 주는 조건으로 쫓겨나는 것을 면하고, 땅세상에서 삼칠일(21일)의 시간을 얻어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을 도와 해결해 주고 오라는 미션을 받고 땅세상으로 가 좌충우돌하는 이야기에요.
땅세상에는 서로 미워하는 준환이와 세인이라는 아이가 있어요. 준환은 공부 잘하는 세인과 늘 비교하며 괴롭혀요.

꾀 많고 놀기 좋아하는 한수이는 땅세상의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제 눈물요? 그걸로는 충분하지 않았을 텐데요. 하늘
차사님, 서천 꽃밭의 꽃은 천사들과 땅세상 친구들의 마음이 합해져서 살아난 것 같아요.”_106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이 필요할까요? 용기라고 생각해요. 고마운 일에는 고맙다고 말하는 용기, 남과 비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하는 용기, 미안하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아니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말이에요. -작가의 말

책속으로
“서천꽃밭의 꽃은 땅세상 어린이에게 희망을 주는 귀한 꽃이니라!”_15p
땅세상에 와서 보니 친구들과 함께하는 생각이 더 좋을 때가 많았습니다.
서천 꽃밭의 꽃이 시들어서 세인이에게 도움을 주지 못할 거라는 꽃감관 한락궁이의 말도 떠올랐습니다.
‘그렇다면 이 꽃들이 열쇠일 거야!’
한수이는 가방 안에 배려꽃 한 송이를 꺾어서 넣었습니다. 겨우 살아난 꽃을 꺾으려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쓸모를 생각하기로 하고는 마음을 돌렸습니다_92p

우리 주변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따돌림을 받아요. 공부를 잘하면 시기 질투로, 못하면 못한다고, 이름이 이상해도 놀림을 받고요.
하지만 그러한 일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이 자라는 성장과정이지요. 『도와줘! 예비천사 한수이』를 읽고 건강한 마음을 길러요.

목차
1. 서천꽃밭 8
2. 깨비 용달이 23
3. 삼칠일 35
4. 첫 만남 47
5. 잘난 척 대장 61
6. 다시 살아나라 71
7. 이제 그만할래 82
8. 숨어 있는 갓털 91
9. 서천꽃밭 꽃밭둥이 100

저자 박선영은…
2020 공직문학상, 제5회 강원아동문학회 신인작가상과 2021 좋은 작품상, 2025 어린이문화신인상을 받았습니다.
쓴 책으로 『가비와 달랑달랑 달랑구』, 『낙서답글』(공저), 『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 3』(공저) 등이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채인화는…
현재 일러스트레이터 ‘달사람’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바빠 바이러스』, 『나도 그래』, 『우주에서 기똥찬 여름』, 『응답하라! 아날로그 아이들』, 『칭찬 초능력』 등의 그림을 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