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Contact Us

교육비 세금 공제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가

2022-10-10 23:12:06

교육비를 지불하면 그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금 공제 또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학생신분이라면 세금을 전혀 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여전히 좋은 소식은 당장 내야할 세금이 없다 하더라도 여전히 누릴 수 있는 세금 공제 혜택이 있다는 것이다.

 

교육비 세금 공제란?

 

대학에서 교육비로 지불하는 금액은 마치 세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과 같다.
매년 해당 과세연도에 지불한 교육비는 각 해당 교육기관에서 세금보고용 양식을 발행해 주도록 되어있다. 이 양식에 표기된 교육비 금액에 따라 세금 공제 금액을 계산하여 공제를 받을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세액 공제를 통하여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다.

공제되는 교육비 세금은 어떻게 계산할까?

공제되는 교육비 세금을 계산하려면 납부된 교육비 총액(세금 보고용 양식에 기입된 금액)에 연방 세액 공제율을 곱한다. 현재의 연방 세액 공제율은 15%이다.
교육비를 통한 주정부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주에 살고 있다면, 해당 지역의 세액 공제율을 곱해야 한다. 교육비 세금 공제가 적용되는 지역을 보면 가장 낮은 누나부트(Nunavut)의 4%부터 가장 높은 퀘백(Quebec)의 15%까지 있다.

교육비 세액 공제는 세금계산서에 어떻게 적용될까?

공제되는 세금은 세금계산서에 직접 적용된다.

세금계산서를 작성할 때, 과세 소득과 과세 소득에서 공제되는 모든 금액을 합산한다. 이렇게 하면 공제가 적용되기 전에 연방세와 지방세 모두 내야 할 세금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예시) 사라는 8년동안 교육비를 납부했다. 사라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에 거주하며, 4년제 프로그램을 졸업했으며, 학사 학위를 받았다.

학부대학과 의대 교육비를 모두 합치면 사라는 96,000달러를 지불했다.

• 사라는 2022년에 레지던트로 일하기 시작했고, 60,000달러를 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라에게는 약 9,660달러 (연방 세금6,887달러, BC세금2,770달러)의 세금이 고지가 된다.
• 교육비 세금 공제를 계산하기 위해 사라는 납부한 교육비 96,000달러에15%를 곱하여 14,440달러의 연방 세금을, 5.06%를 곱하여 4,858의 BC세금을 공제 받는다.

2022년에 내야할 사라의 소득세는 교육비를 통한 세액공재를 받음으로서 납부하여야 할 금액이 없게 되며, 2022년도에 사용하고 남은 금액은 2023년도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교육비 세액 공제는 세금계산서에 자동으로 적용되며, 사용되지 않은 초과분은 다음 해 세금계산서에 적용된다.

납부할 세금이 없다면?

대학생이라면 일반적으로 과세 대상 소득이 많지 않다. 다시 말해 납부해야 할 세금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세금 공제에 대한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 가지 방법은 “후원자”에게 이전하여 교육비 세금 공제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부모, 조부모, 배우자 또는 사실혼 관계가 이에 해당되고 있다. 매년 최대 5,000달러의 교육비를 후원자에게 이전할 수 있다. 학교에서 받은 교육비 증명서에는 올해 등록금(최대 5,000달러)를 이체하기위해 작성해야 하는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예시) 아담은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어머니와 함께 살았고 어머니에게 재정적으로 지원받았기 때문에, 과세 소득이 발생하기 전까지 기다리는 대신 교육비 공제의 일부를 어머니에게 이전하고 싶어 한다.

• 아담은 3년동안 의과대학을 다니는 기간의 교육비 중 최대 5,000달러를 매년 어머니에게 이체했다. 이를 통해 어머니는 매년 교육비 세금 공제를 청구할 수 있었다.
• 5,000달러X 15% = 연간 750달러
아담은 레지던트로 일하기 시작하여 본인의 소득이 발생한 이후부터는 교육비를 통한 세액공제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칼럼 - 이정 회계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