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미 자격 교사들이 빈자리에 충원될 경우 교육상 많은 문제가 양산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사진=NICK PROCAYLO
초중고생들이 일제히 신학기를 맞았다. 그러나 정식 자격을 갖춘 교사 인력부족으로 각 학교들의 학사 일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일부 학교들은 모자르는 교원 확보를 위해 미 자격 교원들을 일부 고용해 공석을 채우고 있는 실정이다.
올 해 교원 부족 지난 해 보다 더 악화
교원 확보위해 미자격자 일부 고용
프린스 루퍼트에 살고 있는 쉐롤 그레탄은 자폐증을 앓고 있는 14살된 아들을 키우고 있다. 그동안 그녀의 아들은 자격 있는 특수 교사들을 통해 충분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나, 신학기 관련 교원 부족으로 향후 지속되는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따라서 그녀의 아들은 이미 학습한 내용을 다시 복습해야 하는 형편에 놓이게 됐다.
그녀는 아들이 4, 5학년 과정을 이수할 때가 매우 좋은 학습 환경이었다고 하면서, 현재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그녀는 특히 아들과 같은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연속 교육이 학습 성취도를 위해 매우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BC자폐증협회 총무직을 맡고 있는 그녀는 자폐증을 앓고 있는 학생들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전문 자격증은 필수라고 하면서, 미 자격 교사들이 빈자리에 충원될 경우, 교육상 많은 문제가 양산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BC교사협회는 그나마 부족한 교원 수에 더해서, 병가 혹은 개인 사정 등으로 교사 공석이 늘어날 경우, 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 내 약 5만여 명의 교사들을 대표하는 BC교사협회의 클린트 존스톤 회장은 올 해 교원 수 부족 현상이 지난 해보다 더 악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칠리왁 및 프린스 조지 등을 포함한 일부 도시에서는 부족한 교원 수 확보를 위해 대학교 졸업장이 있거나, 관련 분야에서 전문적인 경험을 쌓은 주민들을 임시 교사로 대체해 수업을 맡기고 있다.
칠리왁 시에는 지난 한 해 동안 이와 같은 미 자격 교원 총 수가 70여 명에 달했다고 칠리왁 교사협회의 레이드 클라크 대표는 전한다. 특수 교육 교사들을 비롯해 도서관 사서, 음악 교사 등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현재 밴쿠버아일랜드 빅토리아 시의 경우도 특수 교육 교사 및 불어 교사 등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