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INI INTERVIEW_장현진 사물광대 단장
Q 한창현 한국전통예술원 정기 공연을 마친 소감
어제 공연이 3번째 정기 공연이다. 6년전부터 한창현 단장과의 친분으로 2년에 한번씩 밴쿠버를 방문해 공연을 가졌다. 매 공연마다 한국의 전통을 해외에 알리고 홍보하는 차원의 취지를 가진다. 그래서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올 해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 줄타기 명인인 김대균씨의 줄타기와 탈춤 등이 더해져 흥을 돋았다.
Q 해외 공연의 의미
우선 한국 전통 문화를 해외에 알리고 해외 거주 한국인들을 방문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 이 밖에 교육에도 집중하는데 현지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교육이나 워크샵을 통해 사물놀이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공연 관람 후 함께 실습을 통해 관심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Q 캐나다 데이 퍼레이드에 대해
캐나다 데이 150주년을 맞이해 올 해는 특별히 노스밴쿠버, 다운타운 퍼레이드를 한다. 사물놀이는 사물 악기인 꽹과리, 징, 장구, 북을 중심으로 연주하는 풍물에서 취한 가락을 토대로 발전시킨 국악의 한 종류다. 사물악기를 위주로 하고 대금 같은 관악기, 가야금, 거문고 등의 현악기를 더해 시나위(합주) 형식으로 풍성해 질 수 있다. 거기에 살풀이 춤이 더해 질 수도 있는 다양한 구성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캐나다 데이 퍼레이드는 길놀이 공연으로 현악기나 관악기는 힘들다. 그래서 태평소를 불고 사물악기가 흥겨움을 더하고 뒤에 춤으로 볼거리까지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