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Contact Us

야당, 도심지 초 밀집 인구정책 장려

2021-09-16 18:52:20

밴쿠버에는 스시, 스케이트 보딩 그리고 주택난 등이 캐나다 국내 다른 지역들에 비해 널리 퍼져 있다. 이 중에서도 주택난은 이제 거의 전국적인 양태로 발전되고 있다.  

“도심지에 더 많은 주택 지어야” 

여당, 공공교통 진흥책만 몰두..대비 이루어

20일 연방총선을 앞두고 특히 보수당(Conservative)과 신민당(NPT)의 도심지 초밀집 장려 정책이 눈에 띈다. 양 당은 연방정부 지원금으로 도심지에 더 많은 주택들을 지어야 한다고 하면서 도시 인구 밀집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에 빅토리아나 오타와 지역 일부에서는 해당 정책에 반기를 드는 분위기다. 그러나 스코시아 은행이 올 해 보고한 한 자료를 보면, 캐나다는 선진 7개국들 중 인구 한 명당 차지하는 주택 수가 가장 적다. 따라서 일부 정치인들은 보수당과 신민당의 이번 도심 인구 밀집 장려 정책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연방 보수당은 연방정부 지원금을 통해 국내 각 인구 밀집 도시에 공공 교통 시설 및 주택들을 더욱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연방 신민당도 당내 주택 사업과 관련해서 보수당과 비슷한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그러나 연방 자유당은 보수당과 신민당의 이 같은 동반 움직임을 따르지 않고 단지 공공 교통수단 진흥책에 몰두 중이다. 현재 보수당과 신민당은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으나, 관련 토론회에는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도 이와 유사한 도심 교통 및 주택 밀집 정책이 여러 번 검토됐으나 그 때마다 결렬됐다. 지난 6월, BC주에서도 연방정부와 협력으로 인구 밀집 지역에서의 교통시설 및 주택건설 진흥책이 논의 됐으나, BC주정부는 공공 교통 시스템 인근 지역에 대한 인구 확산 정책을 오히려 요구한 바 있다. 지역에서 오랫동안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주민들은 굳이 공공교통 시설이 인구가 붐비는 도심부에 위치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BC도시협회의 죠시 오스본 국장은 이번 건과 관련돼 많은 찬반 의견들이 답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자산평가협회의 브라이언 매컬리 대표는 연방 보수당 및 연방 신민당의 관련 움직임에 매우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밴쿠버-그랜빌 지역구에 연방 신민당 후보로 출마하는 안잘리 야판듀라이는 “인구 밀집 도심지에서의 교통 시설 및 주택 건설 증가 정책은 불가피한 변화”라며 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녀는 “기후변화와 함께 우리의 삶도 변화해야 하며, 모든 사람에게는 집이 필요하고 그것은 권리”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