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Contact Us

감당키 힘든 월세…6개월새 20%↑

2022-03-30 23:38:58

캐네디언 3명중 1명이 월세로 거주한다. 뉴스와 사람들의 관심이 주택구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월세 역시 치솟고 있다. 일부는 월세를 감당할 수 없어서 최소한의 거주 기준을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개스비, 식품료, 주거비가 일제히 상승하고 있으나 임금은 그 속도를 따라 잡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타 주에서 서부로 이주해 오는 인구로 인해 BC주의 주택 부족난을 더 악화시켜 렌트비가 감당을 할 수 없는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다.

타주로 부터의 유입 인구 증가도 한 몫

지난주 발표된 전국 렌트비 순위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밴쿠버와 빅토리아의 평균 월세는 평균 20% 상승했다.

이 자료는 수 년 간 악화되어 온 렌트비 가격 상승폭을 과연 더 이상 감당할 수 있을 지 많은 사람들에게 의문을 던져준다.

빅토리아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인 제프 캐리는 높은 임대료와 임대 공급부족으로 지난 4년간 쉐어하우스 여기저기를 이사 다녔다.

“매년 이사를 다녔고 한해에 두번 이사한 적도 있다. 9월 학기가 되면 나와 같은 학생들은 매년 같은 상황에 놓인다. 임대주택 여러 곳에 지원서를 내고 거절당하는 데 익숙하다”고 했다.

그는 실제로 3년간 임대계약을 하지않고 대신 다른 임차인들과 붐비는 세 집에서 살고 있다. “임차인이 주인과 합의해서 모든 방을 임대하고 사람들을 꾸겨 넣었다”고 했다. 월세 700달러 집을 렌트하려면 자신처럼 4인용 주택에서 7명의 인원과 쉐어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캐네디언 3명중 1명이 월세로 거주한다. 뉴스와 사람들의 관심이 주택구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월세 역시 치솟고 있다. 일부는 월세를 감당할 수 없어서 최소한의 거주 기준을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월 700달러는 빅토리아에서 찾기 힘든 거주지 이다. 지난 주 rental.ca가 공개한 이 전국 월세 순위에 따르면 빅토리아의 1베드룸 평균 월세는 1,600달러, 2베드룸의 평균 월세는 2,700달러를 보였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밴쿠버의 1베드룸 월세는 2천 2백달러로 상승했다. 1베드룸 평균 월세가 1,300달러, 2베드룸이 1,500달러인 캘거리와 상당한 격차를 보인다.

 

유입인구 최다, 공급 최하

희귀해진 주택물량으로 가격은 극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 분기에는 BC주로의 유입인구도 증가했다.

다른 국가로 부터 이주해온 인구는 1만 8천명, 캐나다의 타주에서 유입된 인구가 5천명(알버타주와 온타리오주 이주자 특히 증가)이다.

BC주택부 데이비드 에비 장관은 자료에 따르면 수 십년 동안 BC주로의 유입인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BC주로 타주와 해외국가로 부터 30년만의 최대 인구가 유입 되었고 반면에 주택 매물은 30년 최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렌트비가 치솟아도 BC주의 대다수 도시의 월세 공실률은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에비 장관은 현재의 상황을 “엄청난 압력이다”라고 말했다.

하우스헌트빅토리아 주택자료전문가인 레오 스팔트홀즈 씨는 단독주택 동네의 인구밀도를 높이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단독주택 주민의 막강한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했다.

“우리모두 이런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단독주택 단지의 인구밀도를 높이고 전지역에 동일한 분산 정책을 사용한다면 더 포괄적이며 가격이 낮은 주택시장에 한 발 다가설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창의적 해결책 필요

rental.ca 폴 데니스 이사는 단독주택 토지용도를 일명 포용적 토지용도로 전환해 듀플렉스, 트리플렉스, 다가구용 건물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자인 부모가 없다면 집을 사기는 너무 힘들다. 청년들은 현재 상상하기 힘들정도로 상황이 어렵다. 더 많은 학생들이 한집에서 살아야 하고 지하 아파트를 찾거나, 코-업, 코-리빙 등 창의적 해결법을 찾고 있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현실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비 장관은 저가주택 개발을 빠르게 진행하지 않는 시의 저항을 정책적으로 금지시킬 방안을 고려중이다. 또 뉴질랜드 처럼 대도시의 단독주택 택지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캐리 씨 같은 개인 세입자와 가족들에게는 정부의 이런 움직임은 너무 느리고, 정책 규모가 너무 작고, 시기가 이미 늦었는지 모른다. 캐리 씨는 “이 지역이 제공하는 기회가 이처럼 높은 월세를 정당화할 수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