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Contact Us

자유성을 중시한다면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2024-06-06 11:32:47

잠 안 올때 읽으면 잠 오는 커피 이야기 41

우리 일상에서 예전에는 도구를 사용했다면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계는 필수가 되어 버렸다. 자동차, 컴퓨터, 그리고 가장 가까이 두고 쓰는 핸드폰까지. 이러한 기계들 없이는 이제 일상이 불가능 할 정도로 그 의존도가 크다. 이러한 기계들을 사거나 선택을 할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이 무엇일까? 물론 가격, 기능들을 많이들 생각 하겠지만 의외로 ‘자유성’에 대한 부분도 많이 고려를 한다. 내가 이 기계를 사용하면서 내가 어느정도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아니면 기계가 설계된 데로 내가 그에 맞추어서 써야 하는지 말이다. 에스프레소 머신도 마찬가지인데 그러한 이유로 어느 정도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반자동 머신의 인기가 많다. 오늘은 반자동 머신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반자동 에스프레소 메이커는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머신으로 모든 카페에서 바리스타들이 사용하는 기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바리스타 마다 취향에 맞는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반자동 머신으로 최상의 맛을 위하여 추출 시간, 물의 양, 압력 등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반자동 머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반자동 에스프레소 메이커는 기계 내부에 물을 고압으로 끓일 수 있는 보일러가 1 – 3개 가 있어, 보일러에서 고열/고압의 물이 그룹헤드에 분쇄된 커피를 통과하면서 추출이 되는 구조이다. 또한 보일러 내부 상단에 고압의 수증기가 노즐을 통해 나오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우유를 데우거나 거품을 만들어 라떼 혹은 카푸치노 같은 음료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영업장에서는 동시에 여러 잔을 추출할 수 있는 2 – 3 그룹 머신이 필요하다. 소형 디저트 카페나 음료 수요가 많지 않은 곳은 1 – 2 그룹 머신을 사용하기고 한다.
기본적으로 카페 매장에서 사용 할 경우 높은 압력의 기능을 가진 보일러와 3그룹 머신을 구입하면 가장 좋겠지만, 가격대가 고가이기 때문에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보통 기능과 그룹헤드의 개수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000부터 $20,000 이상의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있다. 업종, 주요고객층, 그리고 유동인구를 고려하여 모델을 선택하게 된다.
가정용으로는 $500 – $5,000정도의 가격대의 모델이 적당하며, 빵집이나 도넛 가게 정도에서는 약 $5,000 – $10,000불대, 일반 커피전문점에서는 $10,000 – $20,000불대, 그리고 커피 수요가 평균 이상으로 많은 바쁜 커피전문점의 경우에는 약 $20,000 – $30,000불 이상 가격대의 제품을 추천한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 설치 되어있는 기계는 $20,000불이 넘는 고성능 기계를 설치했다고 한다.
오래전에 작은 케익 집을 오픈할 때 지금 만큼의 커피 지식은 없을 때 $15,000불 이상되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해서 운영을 해 보았는데 일반 소비자들은 크게 체감 할 정도의 차이는 아니였다. 가끔 커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오면 해당 머신을 알아봐 주기도 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결국 내 만족을 위한 것 이였던 것 같다. 이처럼 소형 카페에는 $10,000 미만의 모델들이 충분하다. 그 이상은 주인 만족이고 그 이상의 가격에 비해 손님들이 느끼는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정리하면 반자동 기계의 장점은 아무래도 커피 전문가인 바리스타가 원하는 커피를 추출하는데 용이하고, 우유를 이용한 라떼 아트도 보다 더 예쁘게 만들 수 있어 상업적 가치가 훨씬 더 돋보인다. 단점은 기계를 잘 다루는 바리스터가 있어야 하고 구입시 고가이어서 투자금이 많이 든다는 점이다. 다음화에서는 홈카페의 시작을 만들어준 캡슐커피 머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글 A Cup of Heaven Coffee 로스터리 대표: Joseph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