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Contact Us

화이자 백신 승인…이달부터 16세 이상 접종

2020-12-11 13:00:00

다음주부터  첫 접종 기대

24만9천회분 연말까지 도착 

 

트루도 “팬데믹 종식 신호”

보건국“효과적이고 안전하다”

노인, 요양시설환자, 의료진 우선

캐나다보건국이 화이자-바이오앤테크(Pfizer-BioNTech)가 개발한 코비드-19 백신을 9일 승인했다. 이로써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캐나다 역사상 최대의 접종 캠페인이 첫 관문을 순조롭게 통과했다.

캐나다보건국은 화이자의 임상결과를 2개월간 검토했다고 밝혔다. “제공된 데이터는 화이자-바이오앤테크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을 잘 뒷받침 하고 있다”보건전문가들은 고 밝혔다. 백신효능은 약 95%로 확립되었고 임상 참여자들에게 잘 용인되었으며 중대한 안전문제도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백신의 유익성 및 유해성 조사도 유리하게 평가했다.

이 날 승인으로 캐나다는 영국과 바레인에 이어 화이자 백신을 승인한 3번째 국가가 되었다. 지난 7일에는 영국이 세계 최초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바 있다. 미식품의료안정청(FDA)은 자문단으로부터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여부를 듣게 되는데 백신 승인은 며칠내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알렉스 아자 미보건부 장관은 9일 밝혔다.

캐나다보건부 하워드 주 박사는 올해 연말까지 24만 9천회분의 백신이 도착할 것이며 장기요양소 노인과 직원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백신은 2회 접종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당 주문량은 약 12만 5천명의 접종량에 해당한다.

국가작전센터에서 코비드-19 백신의 물류작전을 이끌고 있는 대니 포틴 장관은 화이자 백신 3만회분이 벨지움에서 오는 11일 선적 된다고 밝혔다. “선적된 백신은 이르면 다음주 14일에 도착해 다음 주 중 첫 접종이 가능해 보인다”그는 고 말했다.

한편 주 박사는 화이자 백신의 최대 6백만 회분이 내년 3월까지 도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의 다른 백신후보들도 승인을 받으면 3월 이후에는 이 두 회사 백신 수백만 회분이 추가로 도착할 계획이라고 더붙였다.

캐나다공중보건청(PHAC)이 9일 밝힌 접종일정 계획에 따르면 노인, 의료관계자, 원주민 커뮤니티의 일부 성인에 대한 우선 접종이 끝나면 나머지 국민들에 대한 우선순위 없는 접종이 내년 4월부터 시작되고 12월말 백신 캠페인이 종료된다.

주 박사는 팬데믹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갖을 수 있게 되었다면서 상황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날 저스틴 트루도 총리는 화이자 백신의 승인은 빅 딜로 파괴적인 팬데믹의 종식이 가까워졌다는 신호라고 평가했다.

한편 화이자 백신의 임상실험 참여자는 4만 3천명이 넘어 현재까지 시행된 최대규모의 실험에 속한다. 또 규제 당국들은 백신이 연령, 성별, 인종, 민족에 걸쳐 일관된 효능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 백신은 코비드-19 감염력이 없는 65세 이상의 임상실험참여자에서 94.7%의 효능을 보였다. 이는 캐나다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사망자 수가 대부분 노인층임을 고려할 때 의미가 크다.

그러나 화이자 백신이 승인절차는 통과했지만 각국은 임상실험 결과가 백신의 장기 효능을 확립할 수 없다는 점을 받아들였다. 또 얼마나 오래 효능이 지속되는 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캐나다보건국은 강력한 위기관리계획을 수립해 면역도를 평가하고 효능이 약화되는 시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부작용 사례들을 추적할 방침이다.

캐나다보건국의 최고 의료 자문가인 수프리야 샤마 박사는 보건국은 이 백신의 모든 임상실험과 기술정보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시행했다고 말했다.

샤마 박사는 “백신의 잠재적 효능과 혜택이 그 어떤 위험성보다 높다는 강력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국민들이 캐네디언들은 자신감을 가져도 좋다. 백신은 자료의 철저한 심사과정에서 캐나다보건국의 엄격한 기준에 적합한 효능, 안전, 품질을 입증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은 9일 첫 날 백신접종에서 부작용 사례가 두차례 보고되었기 때문에 심각한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백신을 접종받지 말라고 경고했다. 샤마 박사는 백신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접종을 피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4만 3천명 임상실험 대상자 중에서 심각한 의료사고가 보고된 바 없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를 놓은 곳의 통증, 관절통증과 피로감 이었다고 했다.

 

14개 유통센터 설치, 인구비례 배분

 

백신은 벨지움 소도시인 퍼에서 생산되어 EU, 캐나다, 영국, 일본에게 1년에 걸쳐 공급된다. 포틴 장관은 영하 60-80도에서 보관되어야 하는 온도에 극도로 민감한 화이자 백신을 전국에 배분하는 훈련을 시행중이다라고 밝혔다. 백신의 온도 민감성 때문에 움직임을 제한하고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화이자가 직접 캐나다의 14개 유통센터에 배달하게 된다. 이 들 유통센터는 필요한 냉동보관 시설을 이미 갖추었으며 백신의 임박한 도착에 준비된 상태라고 포틴 장관은 밝혔다.

유통센터에 도착한 백신은 주정부에 인구비례에 따라서 배분된다. 백신을 저장할 시설이 없는 준주에는 당분간 배분되지 않는다.

백신 물류작전을 이끌고 있는 대니 포틴 장관은 화이자 백신의 일부 물량이 10일 선적되어 이르면 14일에 도착할 것으로 기대되며 첫 접종은 다음주 주중에 가능해 보인다고 했다

NEWS - 사회 | 이슈

50만달러 견과류 제품 도난 관련 소송 제기

슈퍼스토어 등 상품 매장 등에서 판매되는 로블로우Loblow사의 견과류(호두) 배송품들이 운송 도중 사라지는 사건이 18개월 전에 발생했다. 이 사건에 대한 피해 보상 소송이 이번 주 BC법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