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지도와는 달리 길이가 긴 이 지도는 보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둘둘 말아서 실린더와 같이 생긴 용기에 담겨져 있다. 이 지도에는 당시 그랜빌 스트리트 상의 모든 건물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외관이 그려져 있다. 사진=ARLEN REDEKOP
밴쿠버시에서 매클레오드 서점을 운영하는 돈 스튜어트는 길이가 11피트 정도 되는 오래된 지도 한 장을 갖고 있다. 이 지도는 밴쿠버시 그랜빌 스트리트의 1920년대 당시 화재 보험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 지도는 보험 및 부동산 브로커 업체인 맥그레고어, 크리어리 앤 파머스사가 1925년부터 1956년까지 사용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당시 밴쿠버 그랜빌 스트릿 건물 소개
전문가 화재보험용 지도로 작성 추정
일반 지도와는 달리 길이가 긴 이 지도는 보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둘둘 말아서 실린더와 같이 생긴 용기에 담겨져 있다. 이 지도에는 당시 그랜빌 스트리트 상의 모든 건물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외관이 그려져 있으며, 그랜빌 스트리트 인근의 세이모어 및 하우 스트리트 상의 몇몇 건물에 대한 상세한 설명 및 외관도 추가돼 있다. 이 지도는 당시 밴쿠버시를 비롯해 인근의 시들을 위해 해당 지역에 대한 화재 보험용 지도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스튜어트 씨는 이 지도를 통해 당시 지역 주민들이 해당 건물들에 대한 건축 자재 및 건물 내의 소유 물품들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벽돌 식 건축물에 비해 목 자재 건축물들은 화재 보험료가 더 높게 책정된다. 이 지도는 2-3가지의 색이 이용된 칼라 지도다. 노랑색 건물은 목재 건물, 핑크색 건물은 벽돌 건물 그리고 청색 건물들은 석재 건물을 지칭한다. 이 지도의 제작 연도를 대략 1924-25년 정도 되는 것으로 전문가들이 추정할 뿐이지, 정확한 제작연도는 지도에 기록돼 있지 않다. 스튜어트 씨는 이 지도를 3천5백 달러에 시장에 내놓았다.
그는 이 지도 외에 중요한 역사적 소장 가치가 있는 또 다른 한 지도를 판매용으로 진열해 놓았다. 이 지도는 BC주의 중요 지역들을 담고 있으며, 1862년도에 제작됐다.
당시 BC주 캐리부 지역에는 금광 채굴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던 때다. 이 지도는 그랜빌 스트리트 화재 보험용 지도보다도를 3천5백 달러에 시장에 내놓았다. 그는 이 지도 외에 중요한 역사적 소장 가치가 있는 또 다른 한 지도를 판매용으로 진열해 놓았다. 이 지도는 BC주의 중요 지역들을 담고 있으며, 1862년도에 제작됐다.
당시 BC주 캐리부 지역에는 금광 채굴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던 때다. 이 지도는 그랜빌 스트리트 화재 보험용 지도보다는 크기가 매우 작아서 두꺼운 표지에 쌓여 셔츠 주머니에도 들어간다. 이 지도를 펼치면 크기가 44.6 x 34.7cm 다. 이 지도의 원 주인의 이름이 지도 첫 표지 안 쪽에 Edward Stamp라고 적혀 있는데, 이 사람은 밴쿠버 해스팅스 목재소를 1865년도에 처음으로 시작했다. 이 지도의 매매가는 5천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