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금요일Contact Us

유성수 취업상담사가 전하는 ‘학년별 커리어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2017-12-15 00:00:00

유성수 취업상담사는 한국 부모들의 고정관념 바꾸는 것이 중요하며 ‘자녀가 어떤 삶을 살기 원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생각해야한다고 말했다. 즉 자녀 입장에서 하고 싶은 일과 잘하는 일이 일치하는 경우, 하고 싶은 일이나 잘 못하는 경우, 잘 할 수 있지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는 경우, 잘 할 수도 없고 하고 싶지도 않은 일을 하는 경우 4가지 경우의 삶을 고려해야한다며 캐나다에서 사는 만큼 한국적인 사고방식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즉 어떤 커리어와 직업이 좋고 유망한가가 아니라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커리어가 무엇일까에 집중하고 우리 아이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Q 현재 및 미래 사회서 필요한 지식은?
Know what, Know why, Know how, Know who, Know where의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지식을 습득하고 사용하고 나누고 활용하려면  ‘창의력’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하다. 자녀들을 여러가지 모습의 지능들(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에 노출시키며 성장하도록해야한다. 특히 자녀들이 실생활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기술들은 수학, 예술과 음악적을 통한 창의적 독창성, 책임감, 대인관계, 독립적 재무관리, 스포츠를 통한 팀워크이 있다. 
 
Q 자녀가 성공적인 커리어 계획과 취업을 위한 부모의 역활은
우선 부모는 자녀에게  있는 신이 주신 잠재력을 잘 발휘해서 좋아하고 잘 하는 것을 발전시킬 수 있게 도와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게 후원하는 일이다.
‘너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의 품삸이 아닌 일 자체 그 일의 골수와 희로애락을 함께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그 답을 얻어야한다. 즉 남이 아닌 자녀 스스로 자신을 찾도록 도와주어야한다.
 
Q 고쳐야 되는 질문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커리어와 직업이 좋고 유망한가’ 라는 것이다.이 정보를 알아내어 내 자녀가 빨리 진출시키고자 하는 욕심이 있다. 하지만 부모로 진정 자녀를 위하는 질문은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커리어가 무엇일까’이다. 그리고 결국 해답은 그 질문의 답은 밖이 아니라 우리 아이의 내면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즉 자신을 발견하는 단계-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 자신의 흥미와 기술을 사회에 적용해 보는 단계로 나누어지는 자녀의 커리어 발전 단계을 함께 공유하고 대화 나눌 것을 권장한다.
 
Q 자녀의 학년에 따른 자녀의 커리어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
<초등학교부터 8학년까지> 밑그림 그리는 시기로 초등학교부터 8학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나를 발견하는 시기,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을 파악하고 수 많은 직업에 대해 알아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자주 도서관 이용하고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수학과 독서를 통한 이해력 증대를 꾸준히 높일 것을 권한다.
계획된 가정환경안에서 자녀가 실패를 통해 통제 능력과 자기 관리 능력을 쌓아야한다. 부모 중에는 안쓰러운 마음에 자녀의 일에 간섭하고 직접 도와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것은 자녀의 통제 능력과 자기 관리 능력 부족을 초래한다. 그리고 다양한 과외활동 적극 권장(초등학교 다양한 캠프, 스포츠) 중학교 등의 바탕을 튼튼하게 쌓도록 한다. 이런 모든 활동이 장래의 성공적인 커리어와 취업 활동의 근간이 된다.
 
<10학년 이상> 10학년 부터는 채색하는 시기로  본격적인 관리 시기라 볼 수 있다. 늦어도 10학년 여름방학부터는 섬머 잡을 구하도록 권장한다.
또 개학 후에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지속적으로 일을 하도록 하자 나중에 레퍼런스 _지원자의 경력, 업무능력 인성에 대한 조회나 증명을 위해 수퍼바이저와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해야한다. 무엇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꿈이나 커리어를 점검하기 위해 인포메이션 인터뷰를 준비해야한다. 또 각종 대학이나 직업학교 등의 인포메이션 세션등에 참가 하거나 기본 사무처리 능력 컴퓨터 마이크로 소프트 엑셀워드, 운전 면허증 취득, 영어이외의 외국어 하나 준비도 권장한다.
직업에 관련된 자원봉사 활동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 방학을 이용해 정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인 PSCC에 지원해 본다.w
 
** 위의 내용은 지난 11월 18일 버나비시 소재 Alan Emmott Centre에서 ‘제2회 우리 자녀 꿈 찾기’ 유성수 취업상담사의 ‘부모와 함께 미리 준비하는 자녀의 성공적인 커리어 계획과 취업’ 주제 강연을 정리했다.
 
 facebook_밴쿠버 교육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