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22일 ThursdayContact Us

BC 보수당 당수 선발전, 전 자유당 인사들 대거 참여

2026-01-22 12:14:11

전 자유당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이언 블랙 전 의원도 출마 대열에 합류했다.

“보수당 새 얼굴 누구?”

5파전 속 당내 혼전 양상

BC보수당 전 당수였던 존 러스태드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당수 자리를 놓고 선발전이 본격화된 가운데, 출마 후보자 다수가 전 자유당 소속 정치인들이어서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당수 선거에는 총 5명의 후보가 출마했으며, 이 가운데 상당수가 자유당 정부 시절 핵심 인사였다는 점에서 보수당의 정체성과 노선 변화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프린스 조지–노스 캐리부 지역구의 쉘든 클레어 의원은 자신이 “보수당을 대표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전 자유당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이언 블랙 전 의원도 출마 대열에 합류했다. 그는 고든 캠벨 전 자유당 정부 시절 노동부 장관과 소상공인·기술부 장관을 역임한 경력을 내세우며, 풍부한 행정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캐롤라인 엘리옷 후보는 리치몬드 지역 코위찬 원주민 단체 토지 소유권 분쟁 해결 과정에서 두각을 나타낸 인물로, 과거 보수당 부회장을 지낸 바 있다.

캐필라노대학교 유리 펄머 총장은 교육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쌓은 경력을 바탕으로 “실용적 보수 리더십”을 내세우고 있다.

또 다른 후보인 피터 밀로바 의원은 캠뤂스 센터 지역구 출신으로, 과거 나나이모 시장을 지냈으며,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자유당 의원으로 활동한 뒤 보수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그는 당내 재정 고문 역할을 맡아온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재 보수당 내부에서도 이들 가운데 누가 최종 당수로 선출될지 쉽게 예측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후보자들은 다음 달 15일까지 5,000달러의 등록비를 내고 공식 후보로 신청해야 하며, 당의 최종 후보로 승인될 경우 추가로 1만 달러의 신청비를 부담해야 한다.

보수당 신규 당원 등록 마감일은 4월 18일, 당수 선거는 5월 9일에 실시되며, 최종 당선자는 5월 30일 발표될 예정이다.

BC주 크리스티 클락 자유당 정부 시절 원내 상임위원장을 지낸 마이크 맥도날드는 엘리옷 후보 캠프에 전 스티븐 하퍼 연방 보수당 정부 시절 선거 전략가였고, 현재는 온타리오주 더그 포드 주수상의 캠페인 매니저로 활동 중인 코리 테네이크가 합류해 전략을 짜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맥도날드는 “당수 선출 결과와 향후 주 총선이나 연방 총선의 성패는 반드시 직결되지는 않는다”며 “당 내부 이슈와 일반 선거 쟁점은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당수 선거가 단순한 지도부 교체를 넘어, BC주 보수당의 노선 재정립과 세력 확장 전략을 가늠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