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Contact Us

대한민국 독립유공자 베이컨 대위 건국훈장 수여

2020-10-01 11:01:18

24일 주밴쿠버총영사관서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훈장 전수식 열려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 독립유공자로 선정된 故로날드 클린튼 베이컨(Roland Clinton Bacon) 대위에 대한 「독립유공자 훈장 전수식」이 24일 오후 3시 주밴쿠버총영사관에서 개최되었다.
이 날 전수식에는 베이컨 대위의 1남(2남2녀 중) 휴 베이컨(Hugh Bacon) 박사(87)가 아버지 베이컨 대위를 대신하여 건국훈장을 수여받았다.
이 날 식장에는 베이컨 박사를 포함하여 베이컨 박사의 자녀, 손자, 며느리 등 6명의 가족이 참석하였다.
정병원 총영사는 “대한민국은 베이컨 대위의 활약에 감사와 존경을 표하며 가족들은 아버지 혹은 할아버지의 영웅적인 행동에 자부심을 느끼길 바란다”고 축하 인사말을 전했다
이에 베이컨 가족측은 “오늘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우리 가족 3세대가 함께했다. 아버지는 한국을 많이 사랑했으며 어린시절 부모님께 한국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랐다”고 회고하며 이 자리를 마련한 한국정부에 감사하다고 했다.
베이컨 대위는 1931년부터 한국에서 선교사로 활동을 하였으며, 1943년 10월부터 1944년 9월까지 인도주재 영국군 장교 신분으로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와 연락 업무를 담당하며 선무공작 및 문서번역 등의 활동을 했던 사실을 인정받았다. 인면전구공작대는 2차대전 당시 인도, 미얀마에 파견되어 최전선에서 활동한 광복군 단체다.
대한민국 보훈처는 “인면전구공작대는 2차대전 당시 영국군 요청으로 파견되어 연합군의 일원으로 대일전에 참전하였으며 베이컨 대위 활약상은 일제침략에 대한 한국과 영국 간 공동작전의 주목할 만한 사례이다”라고 평가했다.
금번 베이커 대위의 대한민국 독립유공자 지정은 외국인으로써 세계적으로 72번째 독립유공자 지정이면서 캐나다에서는1968년 이후 52년 만에 새로운 대한민국 독립유공자가 지정됐다.
캐나다는 중국(34명), 미국(21명)에 이어 영국과 함께 3번째로 많은 수(6명)의 대한민국 독립유공자를 보유하게 되었다.

커뮤니티

밴쿠버 유아교사협회 멘토링 행사 개최

비지니스 조합원 상품 등록 가능…조합원 금액부담 덜어 견종호 총영사는 4월 13일(토) 써리 시청에서 개최된 밴쿠버 유아교사협회 주최 멘토링 행사에 참석하였다. 견 총영사는 최근 많은 한인들이...

해병전우회 해병대 창설 75주년 기념식 거행

비지니스 조합원 상품 등록 가능…조합원 금액부담 덜어 해병전우회 캐나다서부지회(회장 김영필)은 4월 13일 오전 11시 30분 얀스가든(버나비) 식당에서 해병대 창설 75주년 기념식을 거행했다....

강석호 자유총연맹 총재 밴쿠버지회 방문

캐나다 토론토지회, 미국 애틀란타지회 일정 소화 강석호 자유총연맹 총재와 방문단이 4월 13일 밴쿠버지회를 방문했다. 강석호 총재, 정홍석 부총재, 변창범 이사, 이유진 비서팀장으로 이루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