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Contact Us

도심 렌트비 상승에 주민들 외곽지역 선호

2020-11-18 13:24:00

공실율 증가로 임대비 8% 하락 

임대율 감소세 더 가속화 전망

밴쿠버시를 포함해서 메트로 밴쿠버 지역 주민들이 도심지를 떠남으로써 일부 지역에 따라서 주택 임대율이 하락하고 있다. 

밴쿠버지역의 지난 달, 방 2개짜리 아파트의 경우, 월 렌트비가 2천7백12달러로 같은 기간 국내 최고가를 기록했으나,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8%가 낮아진 수치로, 가장 빠른 기간 내에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도심 외곽 지역에서의 임대율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중이라고 Rental.ca와 불펜 연구소 상담센터는 전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35개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실시됐다. 이 같은 현상은 메트로 밴쿠버지역의 버나비시에서 특히 잘 볼 수 있는데, 버나비시는 방 2개짜리 아파트 월 평균 렌트비가 2천2백47달러를 기록해 국내에서 여섯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버나비시 위로는 밴쿠버시와 토론토시가 자리를 잡고 있다. 버나비시의 지난 10월 아파트 임대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 0.3% 정도 하락했다. 밴쿠버시의 경우, 방 1개짜리 아파트 월 렌트비는 1천9백1달러로 일 년 전에 비해서 4.3%가 감소됐다.  

그러나 다른 도심 외곽 지역에서의 방 1개짜리 아파트 월 렌트비는 감소세가 미미하거나 오히려 증가됐다. 버나비시의 경우, 0.1%의 감소율을, 빅토리아시의 경우는 0.2%의 감소율을 나타냈고, 오히려 뉴웨스트민스터시의 경우는 2.4%가 늘어났다. 토론토시의 경우, 월평균 아파트 임대료는 2천 5백31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 14%가 감소됐으며, 해밀톤시의 경우는 2천1백6달러로, 35% 오히려 증가됐다.  

전국 아파트 밀집 도심지역에 해당하는 토론토, 밴쿠버, 미샤소우가 그리고 오크빌시 등에서는 현재 올 해 초에 비해서 아파트 월 임대율이 5-17% 정도 감소세를 맞고 있다. 반 면, 일년 전에는 이들 지역의 아파트 임대율이 그 전 년도에 비해 5-14% 정도 오른 바 있다.  

Rentals.ca의 폴 대니슨 책임관은 밴쿠버 지역에서의 아파트 월 임대율은 다른 도심지역에 비해서는 크게 낮은 수준은 아니지만, 임대율 감소세가 향후 더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파트 공실율이 증가하므로써 임대가가 낮아지고, 가격을 우려해 낮은 규모의 아파트로 임대하려는 경향이 늘어나게 되므로써 도심 지역 아파트 임대율 및 임대가는 더욱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그는 말했다. 주변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아파트 임대주들은 가격을 낮춰 임대를 주거나, 첫 한 두 달 정도는 무료로 임대를 놓는 등의 임대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밴쿠버 지역에서 이 같은 현상이 현재 계속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지난 주, BC주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한 주민들의 수익 감소를 우려해 내년 7월 10일까지 아파트 렌트비를 동결한다고 동결 기간 연장을 발표했다. 당초 주정부는 올 해 3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아파트 임대료 인상을 올 해 12월1일까지로 동결한 바 있다.    

NEWS - 부동산

생애 첫 내 집 마련 ‘좀 더 쉽게’

지난 11일 숀 프레이저 연방주택부 장관은 16일 연방예산안에 포함될 생애 첫 집 구매를 더 용이하기 위한 몇가지 개선정책을 사전 발표했다. 주요 변경안은 RRSP저축의 인출한도 증액 및 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