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BC는 올 봄 자동차 운전 보험 가입 주민들에게 흑자 재정으로 인한 리베이트 110달러를 환급할 예정이다. 이번 리베이트 건은 총 360만 건에 달하며, 자동차 운전 보험 가입 주민들은 7월까지 리베이트를 받게 된다.
7월까지 체크 또는 구좌로 입금
15억 달러 재정 흑자 분배 차원
데이비드 이비 주수상은 ICBC 리베이트 소식을 전하며, 전 BC자유당 정부 시절과는 정반대로 현 NDP 정부 산하 ICBC의 노고에 큰 치하를 보냈다. BC자유당 정부 시절, ICBC는 매년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Q.이번 ICBC 리베이트 대상자는?
개인 혹은 사업체와 관련해 자동차 운전 보험을 최근 2월까지 가입한 주민 혹은 사업체들이 해당된다. 지난 2년간 평균 기본 보험료 250달러 미만의 보험료를 계약한 개인 및 사업체들은 제외된다. 자동차 한 대 당 리베이트가 이루어지므로 한 가정에 두 대의 차가 있을 경우, 따라서 두 건의 리베이트를 받게 된다.
Q.자동차 보험료가 곧 인상되나?
2026년 3월 31일까지는 기존 보험료가 유지된다. 가장 최근의 보험료 인상 시기는 2019년이었다.
Q.리베이트 시기는 언제이며, 어떤 방식으로 수령 되나?
현금이나 은행 직불카드로 보험료를 납부한 주민들은 우편으로 리베이트 체크를 받게 된다. Direct Deposit의 형식을 취한 운전자들은 개인은행 구좌로 리베이트가 자동 입금된다. 신용카드 사용자는 신용카드 명세서로 환급될 예정이다. 이번 환급액은 7월말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다.
Q.무과실(no-fault) 보험 운전자에게는 어떤 영향이 미치는가?
2021년에 신민당NDP 정부에 의해 도입된 무과실 자동차 운전 보험은 BC자유당 전 정부 시절, ICBC가 지불해 왔던 재판 비용 지출을 절감해 주었다. 무과실 보험 운전자가 사건 관련 재판 비용을 떠맡게 됐기 때문이다.
한편 ICBC 데이비드 웡 대표는 “이번 리베이트에 총 4억 달러의 재정이 지출된다고 하면서, 지난 해 180억 달러에 달하는 여러 투자 경영 활동을 통해 약 15억 달러의 재정 흑자를 낳았다”고 했다. 당초 ICBC 재정 흑자 규모는 1억3천4백만 달러에 그쳤었으나, 지난 해 11월과 올 해 3월 사이 국제 관련 시장 변동 추이에 따라 12억 달러라는 기대 이상의 큰 재정흑자를 낳게 됐다고 웡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