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 목요일Contact Us

캐나다과기협 수학경시대회 성황리에 개최

2018-05-10 00:00:00

5일 더글라스 컬리지, 계산기 허용, 문제 풀이 세션도 가져

지난 5일 더글라스 칼리지 뉴웨스트민스터 캠퍼스에서 2018 캐나다과협 수학경시대회 (2018 AKCSE National Math Comp etition)가 열렸다. 캐나다 한인과학기술자협회 (지부장:서정술) 주최로 열린 이 대회는 4학년에서 11학년 학생 참가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서정술 지부장은 “많은 학생들이 매년 당 대회에 참가해 자신의 실력을 검토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별 무리없이 대회가 관심속에 치루어졌습니다.”
대회 주최측은 올해 특히 학생들의 단순 실수을 피하고 문제를 충분히 파악하도록 처음으로 계산기 사용을 허용 하는 한편 시험 종료후 출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답안 풀이시간도 마련하였다. 아울러 학부모들과 간담회 시간을 마련하여 수학 학습과 대학진학에 대한 설명회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서 지부장은 캐나다의 수학 수업이 진도도 느리고 어렵지 않아 한국 수학 학습보다 다소 뒤에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한국 수학이 문제를 푸는 학습에 치중된 반면 캐나다 수학은 응용면에서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대학 진학후 뚜렷한 차이를 보여 캐나다 수학 교육은 답이 없는 문제를 접근하는데 유리한 수업목표라고 설명했다.
또 수학을 관심갖기 위한 방법으로는 각 대학에서 주최하는 섬머캠프에 참가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캐나다 대학 컨퍼런스 ‘UNIVERSITY FAIR’
6월 17일 밴쿠버에서 개최, 15개 대학 참여
한편 주최측은 캐나다 대학 진학에 대한 세미나 UNIVER SITY FAIR를 오는 6월 17일(일) 리치몬드 쉐라톤 에어포트 호텔(Sheraton Airport Hotel)에서 개최한다며 많은 한인 학부모와 학생들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 지부장은 “캐나다-한국 컨퍼런스 UNIVERSITY FAIR는 캐나다에서 활동하는 약 15개 대학의 SCIENCE와 엔지니어링 종사하는 한국계 교수와 연구진 및 재학생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컨퍼런스다. 올해 밴쿠버에서 열리는 만큼 많은 분들이 UNIVERSITY FAIR 컨퍼런스에 참여해 진학을 원하는 대학정보와 실제적인 의견을 듣고 나눌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주최측은 당일 알고싶은 정보와 내용을 사전에 주최측에 알려주면 컨퍼런스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컨퍼런스 문의_ [email protected]
★서정술 지부장 INTERVIEW
Q 수학 경기대회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기준을 설명바랍니다.
캐나다 과학기술자협회 (AKCSE)에서 주관하는 당 경시대회는 한인 2세들이 Science & Engineering 분야의 바탕이 되는 수학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학교 정규과정보다는 난이도가 어려운 문제들이 다소 출제되었습니다. 이에 본 시험 결과가 학생 참석자의 학업 성취도 판단 기준이 아니란 점을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Q 이번 대회에 대한 자체 평가를 한다면
이번 경시대회부터 참여 학생들의 단순 계산 실수을 방지하고 문제를 읽고 좀 더 생각하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기 위해 처음으로 계산기 사용을 허가하였습니다. 아울러 종료후 일부 문제를 발췌하여 문제 풀이 세션을 가짐으로써 참여한 학생들이 단순히 시험만 보는것이 아니라 풀이 과정을 복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풀이 세션에 참여하는 학생 수가 많지 않아 앞으로 보완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Q 6월 University Fair에 대해 설명바랍니다.
우선 학부모 프로그램으로는 AKCSE와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하 과총) 공동주체하는 CKC 2018 (Canada-Korea Conference on Science and Technology) 및 CKC 2018의 Vancouver Local 프로그램인 University Fair에 대한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본 University Fair에는 AKCSE에 소속된 캐나다 소재 약 15개 대학의 재학생, 동문 및 교수들이 참석하여 밴쿠버 학부모들에게 각 대학의 살아있는 정보를 전달해 드릴 것입니다. 행사는 6월17일(일) 리치몬드 소재의 쉐라톤 에어포트 호텔(Sheraton Airport Hotel)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과기협 수학경시대회facebook_밴쿠버 교육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