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Contact Us

콘도마켓 구매자 중심으로 전환

2020-09-17 13:29:27

매매 평균기간 4개월 소요… “콘도구매 적기

메트로 밴쿠버 주택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침체기를 유지해오다 다시 반등세로 돌아서고 있다. 이 지역 주택 매매량과 매매가격이 회복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고 메트로 밴쿠버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은 말했다. 그러나 밴쿠버지역 부동산 중개업자인 스티브 세어츠키는 2016년에 보였던 전 분야에 걸친 회복세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광역밴쿠버의 경우, 채 당 2백만 달러 미만의 단독주택들은 2 8개월 가량의 평균 매매 기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채 당 2-4백만 달러 미만의 주택들은 판매자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고층 콘도의 경우, 매매되기까지의 평균 기간은 4개월이며, 구매자 중심의 시장 판도다. 밴쿠버시 예일타운의 이안 와트 부동산 중개업자는 8월 한 달간 광역 밴쿠버지역에서 매매된 콘도 총 수는 347채 이며, 7월 콘도 총 매매 건은 3128채로, 이는 지난 10년 동안의 연간 평균치보다 약 20%가 상승된 수치라고 했다.

8월 한 달간 버나비, 코퀴틀람, 메이플릿지, 뉴웨스트민스터, 노스밴쿠버, 핏메도우, 포트 코퀴틀람, 포트 무디, 리치몬드, 사우스 델타, 스콰미쉬, 선샤인 코스트, 밴쿠버, 그리고 웨스트 밴쿠버 등지에서 매매된 주택 판매가는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 5.3%가 상승됐다.

한 편, 밴쿠버 다운타운 지역의 콘도의 경우, 시장에 나오는 매물 건수가 현재 1천 여 채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어, 이는 2014년도의 5월 이 후 처음으로 1천개를 넘어선 수치라고 와트 중개인은 전했다. 그는 2017 8월의 경우, 그 달에 총 382채가 시장 리스트에 올랐으며, 당시 시장 열기가 달아올라 채 당 60-70만 달러에 달하는 콘도들이 제일 빠르게 매매됐고, 시장에 나온 콘도들 중에서 47%가 매달 매매됐다고 했다. 현재는 밴쿠버 다운타운의 경우 콘도 1 85채가 매물로 나와 있으며, 이들 중 15%만이 매 달 매매되고 있다.

와트 중개업자는 “그렇다고 해서 밴쿠버다운타운의 콘도 시장이 침체되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따라서 지금이 바로 이 지역 콘도 구매 적기라고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경제가 침체기를 맞으면서 콘도 소유주들이 개인 부채를 벗기 위해 콘도를 매물로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NEWS - 부동산

연방, 메트로 밴쿠버 공한지에 세금 징수 검토

연방정부의 예산안 발표와 관련해 메트로 밴쿠버 지역에 속하는 일부 시에 위치한 공한지에 세금이 징수될 것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써리, 노스밴쿠버 그리고 랭리 등에 비교적 넓은...

생애 첫 내 집 마련 ‘좀 더 쉽게’

지난 11일 숀 프레이저 연방주택부 장관은 16일 연방예산안에 포함될 생애 첫 집 구매를 더 용이하기 위한 몇가지 개선정책을 사전 발표했다. 주요 변경안은 RRSP저축의 인출한도 증액 및 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