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Contact Us

버나비 60대 온라인 비평가 허위 동영상에 황당

2023-11-03 14:59:05

현재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를 통한 허위 및 과장 뉴스들이 무작위로 통용되고 있는 가운데, 진짜와 가짜 뉴스를 판별하는 일이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유튜브 등 유명 소셜 미디어 사이트 등지에서 유명인 관련 허위 동영상 등이 유포되고 있다. 버나비에 살고 있는 리우 친(Liu Xin 60)은 평소 유튜브 등을 통해 중국 시진핑 정부에 반대하는 의견을 내포한 자신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 등을 게재하고 있다. 최근 자신의 이름을 사칭한 한 가짜 동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배포됐는데, 연방정부 저스틴 트루도 수상이 포르노그래피를 좋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그는 말한다. 그는 “이 유튜브 동영상이 결코 자신이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세간에 돌아다니고 있는 이들 허위 동영상들은 특히 트루도 수상을 비롯해 연방 보수당의 삐에르 폴리비에르 및 여러 연방의원들과 관련돼서 캐나다와 중국 간의 외교적 마찰 등에 악영향을 마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리우 친은 그러나 중국 정부가 이 같은 동영상을 통해 피해를 입히려고 하는 대상은 캐나다 정치인들이 아닌, 바로 친 자신이라고 말한다. 그의 이름을 사칭하고 통용되고 있는 허위 동영상에 수 천 여 명의 팔로워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다.

그는 유튜브 등에서 ‘라오 뎅’이라는 이름으로 동영상을 게재하고 있는데, 그의 유튜브 팔로워 수는 16만4천여명이며, 예전에는 트위트로 불렸던 X 사이트의 팔로워 수는 30여 만명에 달한다.

그는 유튜브 등에서 중국어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중국정부가 자신의 영향력을 배제시키기 위해 이 같은 자신 명의의 허위 동영상을 제작 배포하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즉 자신을 비롯해 트루도 수상 등은 중국정부에 의한 공동의 피해자라고 그는 덧붙였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를 통한 허위 및 과장 뉴스들이 무작위로 통용되고 있는 가운데, 진짜와 가짜 뉴스를 판별하는 일이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친은 현재 유튜브 등지에서 중국어로 말하는 유명 연사로 알려져 있다. 지난 달 24일, 오스트레일리아 정보안전 관리당국은 친과 관련된 이번 허위 동영상 제작 배포는 중국정부가 친의 영향력을 저하시키기 위해 한 행동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허위 동영상에서 보이는 친의 얼굴을 자세히 관찰하면 친이 아닌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