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4일 ThursdayContact Us

포트무디에 3개 타워 들어선다…트랜싯 허브 대규모 변화

2025-12-04 14:25:09

헤이븐 루르비에키 시위원은 이번 공사 건에 지역 인구 밀집화 현상을 우려하면서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 사진=PERKINS & WILL/BEEDIE LIVING

포트무디 시가 비디 리빙(Beedie Living)이 추진하는 3개 타워 규모의 트랜싯 지향형 주거 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을 위한 주요 재조정안을 승인했다.

1,000여 유닛 공급 길 열려, 2027년에 착공

여성 전환주택 포함해 지역 활성화 기대

시의회는 11월 25일 표결에서 5대 1로 이 개발 계획을 통과시켰으며, 이에 따라 1,000여 개의 시장 분양 콘도(unit) 건설이 가능해 졌다. 또한 동일 부지에 최대 60유닛 규모의 여성 전환주택(8층) 건립도 포함됐다.

위치는 포트 무디시 Eletronic Ave.와 Spring St.가 만나는 지점이다. 다이애나 딜워쓰 시위원은 “오랜 기간의 주민 숙원 사업이 결실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한다. 이 공사는 2027년에 착공돼 2031, 2032년 정도에 완공될 예정이다.

이 세 개의 고층 콘도들은 각각 32층, 34층 그리고 38층이다. 주상복합 건물이며, 자전거 주차 공간도 넓게 마련되고, 쇼핑 플라자 공간도 건설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 편, 헤이븐 루르비에키 시위원은 이번 공사 건에 지역 인구 밀집화 현상을 우려하면서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 그녀는 “세대 당 작은 면적에 고층의 비싼 콘도 유형의 주택공간은 이 지역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녀는 “드넓은 대지에 산업공간이 줄어드는 것은 지역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반가운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더구나 이 콘도 건설은 건설사의 사정에 따라 완공 시기도 변경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콘도들의 최종 건설 승인은 내년 초에 이루어지게 된다. 최종 건설 승인이 떨어진 뒤 2년 내에 공사 착공이 되지 않을 경우, 해당 계획은 다시 승인 절차를 밟아야 한다. 루르비에키는 “그렇게 되면 넓은 공터가 장기간 방치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한다. 또 이번 콘도 건설 건에 반대하는 많은 주민들은 지역에 인구 유입만 늘리는 꼴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편 딜워쓰 시위원은 이번 건설에 여성들을 위한 주거 공간도 들어서게 되는데, 이 건물은 어린 자녀들을 키우는 여성들과 상대 남성의 폭력으로부터 탈출한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한 공간이 되므로 주변 안전 보호망 시설도 동반 갖춰져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다. BC Housing 기관이 운영하게 되는 이 여성 전용 거주 콘도에 입주하는 여성들은 일정 기간 동안만 이곳에 머물게 된다.